동학교조 수운 최제우 - 한국종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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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동학교조 수운 최제우
한국종교사
들어가는 말
종교는 창교자의 종교 체험을 바탕으로 발생한다. 또한 창교자의 종교체험이나 사상은 주어진 역사적, 사회적 상황과 밀접한 관련을 맺게 마련이다. 이들은 영적체험을 갈망하는 대중들에게 영적각성이나 종교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대중 영성개발법을 제시하고 있다.
조선후기에 심화된 사회해체 상황은, 억압과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려는 민중의 열망과 기존질서의 청산 및 새로운 질서의 도래를 약속하는 여러 형태의 종교운동을 촉발시켰다. 민중에 대한 지배계급의 가중된 억압과 착취는 초월적 존재에 대한 갈망과 함께 이상세계를 대망하게 했다. 이로써 그동안 억제되어왔던 민중의 종교적 욕구를 분출하도록 만들었다. 한국의 민중종교운동들은 민중세계에 전승되어 오는 전통종교 사상과 민간신앙을 하나로 통일시키려는 혼합주의(syncretism)와 함께 일원론적 성향을 드러내고 있다. 어춘수, “역사를 통해 본 기독교의 신비주의”, <가이드포스트>, 2009, 111-115쪽.
동학은 영적체험으로 출발하였으며, 민중세계에 전개되어 온 다양한 형태의 종교운동 체험이 축적되어 나타난 것이다. 동학의 종교적 진리 또는 도는, 창시자 수운 최제우의 종교체험에 기초하고 있다. 시천주나 후천개벽 같은 동학의 중심사상들은 그의 종교체험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그의 종교체험은 시천주의 자각을 가져왔고, 선천의 시대가 지나가고, 후천의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시발점이 되었다. 수운은 당시 내우외환의 어지러운 세상에서 온갖 질병으로 고통당하고 있는 민중들을 구제하려고 하였다. 하늘님(천주)에 대한 경외지심을 잃고 각자위심하여 도덕도 인심도 땅에 떨어진 세상을 바로잡아 보려는 일념으로, 종교를 접하거나 백가시서를 외우며 학문 연구에 몰두함으로써 구도에 힘쓰기도 했다. 그러다 결국 정성스런 기도를 그려 신비체험을 하기에 이르고 이를 통해 도를 얻는다. 수운을 이렇게 언표 불가능한 신비스런 체험을 통해, 하늘님 말씀을 직접 듣고 ‘천도’를 얻게 되었다. 이제 이 ‘천도’가 다른 종교들과 만남과 대결에 있어 척도와 근거가 되고 있다. 동학은 유교의 삼강오륜을 고조하고, 불교의 수성각심과 도교의 무위자연을 표방하여 지상천국을 이상으로 하고 있다. 즉 천도교는 유불선 삼종교의 융합 내지 절충이라 하겠다. 더 나아가서 민간신앙인 샤머니즘과 서학이라 불렸던 천주교의 요소까지도 삽입하였다. 이렇듯 천도교는 여러 종교의 요소를 종합 절충되기는 했지만, 한국적인 창의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어춘수, “역사를 통해 본 기독교의 신비주의”, <가이드포스트>, 2009, 117쪽.
동학의 발생
동학은 경상도 경주 지방의 몰락양반 출신인 최제우가 1860년 4월 민간신앙을 바탕으로 유, 불, 선사상을 종합하여 새로 만든 민중종교였다. 그가 동학을 제창한 시기는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으로 나라 안팎에서 위기의식이 높아지던 때였다. 또 안으로는 봉건사회가 해체되면서 봉건 수탈이 강화되고 민중의 반봉건 항쟁이 끊임없이 일어나던 때였다. 동학은 이러한 시대를 배경으로 한 역사적 산물이었다. 홍석, “강좌 한국근현대사”, <역사학연구소>, 1995, 51쪽.
조선조 후기 사회는 부정과 부패, 서양이라는 외세의 위협, 이로 인한 시대적인 혼란이 심화, 확산되던 시기이다. 즉 조선조를 지탱해 오던 유교적 지배 체제가 붕괴하면서 야기된 시대모순의 절정기에 서세동점의 외세 위협까지 가세하는 상황 아래 동쪽 나라 조선에서 동학은 창조된 것이다. 유교적 지배 체제의 모순은 집권 세력의 부패와 함께 삼정의 문란을 초래하고, 이에 따라 민생의 삶이 어려워지게 되자 도처에서 민란이 일어나게 되었으며, 서양의 동양 침투는 위기 위식을 더욱 고조시키게 되었다. 따라서 안으로는 유교적 지배 체제 모순을 극복하고 밖으로는 외세의 침입을 비판하여 창도되었다는 것이 동학 창도를 이해하는 일반적인 이해 견해이다. 윤석산, “동학교조 수운 최제우”, <동학학술총서>, 2004, 9쪽.
동학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봉건 수탈과 억압에 신음하던 농민 대중이 대부분이었다. 동학이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자, 봉건정부는 1864년 3월 최제우를 ‘세상을 어지럽히고 백성을 속인다’는 죄로 처형하고 동학을 서학과 마찬가지로 불법화하여 탄압하였다. 그러나 동학은 2대 교주 최시형에 이르러 더욱 널리 퍼져나갔고, 특히 1880년대에는 삼남지방까지 전파되었다. 홍석, “강좌 한국근현대사”, <역사학연구소>, 1995, 51-52쪽.
동학은 19세기 후반 조선사회의 위기와 서양 세력이 침투하는 혼란 속에서 보국안민, 광제창생을 내세우며 새로운 이상세계의 건설을 목표로 하여 등장하였다. 서학이라는 이름으로 침투해 들어오는 천주교에 맞선 동학은 양반사회의 해체기에 농민 대중의 종교가 되면서 반왕조적인 사회개혁 운동의 성격을 띠었고, 그 뒤 3.1 운동을 태동시킨 민족주의 역량을 키우는 등 우리나라 근대사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뒤에 3세 교주 손병희에 의하여 천도교로 개칭되었다. www.korearoot.net
1862년 농민항쟁의 발생계기
1862년의 농민항쟁은 봉건사회 해체기의 사회모순이 전면화 되는 상황에서 발생하였다. 우선 토지의 소유권을 둘러싼 소작인의 대지주 항조운동이 지속적으로 전개되었던 사실과 토지의 경영 및 향촌내 유통권 장악과정에서 야기된 부농, 상인, 고리대업자 대 빈농의 이해관계의 대립을 들 수 있다. 이와 함께 국가의 민에 대한 경제적 지배의 표현인 부세제도의 모순과 재지 세력의 불법적인 향촌지배라는 현상적인 문제가 표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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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준석(2001)『동학의 교육사상』(도서출판 학지사) 김용덕(1987)『여성운동의 근대화 과정』(한국사상총서Ⅲ) 박용옥(1975)『동학의 남녀평등사상』홍창화(1991)『천도교 교리와 사상』(서울: 천도교 중앙 총부)이현희 (1986)『동학혁명과 민중』(서울:청아 출판사)천도교 중앙총부(1992) 『천도교의 유래와 사상』(천도교 중앙 총부 출판사) 강재언 (1984) 『근대 한국사 연구』 (도서출판 한울) 유현숙(1993) 『신흥 종교의 여성관 소고』(이화여자대학교)

  • 수운 최제우의 생애와 사상
  • 수운은 이제 도를 통하지 못하면 다시는 세상에 나오지 않겠다는 비장한 각오로 수련에 들어간다. 그러나 이번에는 처자와 같이 머물면서 수련을 한다. 동학이 생활 속에서 수련을 중시하는 것도 여기서 연유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수운은 37세 되던 해 결정적인 종교체험을 한다. 그는 이때 몸과 마음이 함께 떨리고 이상한 기운에 휩싸이면서 돌연 바깥에서 신비한 존재의 음성을 듣는다. ‘시천주’ 사상: 수운은 처음에는 자신의 직접적인 체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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