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브랜드 구축을 위한 드림케팅에 관한 연구 -그리스 신화의 이미지를 차용한 브랜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이미지 소비의 사회
2. 차별화된 브랜드의 필요성
1) 브랜드 (brand)
2) 브랜드 자산 (brand equity)
3) 브랜드 개성 (brand personality)
3. 스토리텔링 마케팅 (storytelling marketing)
1)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
2) 특징
3) 효과와 장점
4. 드림케팅 (dreamketing)
1) 스토리텔링의 여러 가지 유형
2) 드림케팅이란
3) 주목받는 이유
5. 그리스 신화와 드림케팅
1) 드림케팅의 소재 발굴
2) 가장 널리 알려진 신화, 그리스 신화
3) 드림케팅의 소재로서의 신화
6. 실제 적용사례
1) 헤라 (HERA)
2) 나이키 (Nike)
3) 기타
III.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I. 서 론
"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근대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데카르트가 남긴 유명한 명제를 프랑스의 사회학자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는 이렇게 패러디했다. 이 말처럼 현대사회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무언가를 구매하며 살게 되는 '소비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이제 사람들은 더 이상 생존을 위해서만 소비를 하지는 않는다. '필요한 물건'보다는 '갖고 싶은 물건'을 사기 위해 돈을 지출한다. 즉, 구매를 결정할 때 감성적인 측면이 더 크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스타벅스(Starbucks)의 성공사례가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스타벅스 커피가 일반 다른 커피와의 가격 차이만큼 품질이 다르지는 않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훨씬 높은 가격을 지불하면서 커피를 사 마신다는 것은 그들이 바로 음료 자체보다는 '스타벅스'라는 이미지를 구매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이처럼 현대인들은 이미지를 소비한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이미지가 특히 중요하다. 하루에도 몇 개씩 새로운 브랜드들이 생겨나고 있고, 기존의 것을 새롭게 교체하면서 이미지 쇄신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도 흔히 접할 수 있다. 이런 브랜드의 홍수 속에서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대부분의 브랜드 명이 외래어이고 그 중에서도 그리스 신화와 관련된 것들이 상당히 많다는 점이다.
- 참고문헌
-
- 김민주,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청림출판, 2003
- 김정현, <브랜드 자산관리>,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6
- 김훈철·장영렬·이상훈,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멘토르, 2006,
- 박종대 역, <소비의 미래>, David Bosshart, Die Zukunft des Konsums
- 박주민 역, <스토리로 승부하는 브랜드 전략>, Laurence Vincent,
Legendary Brands, 다리미디어, 2003
- 박희라 역, <세계 500대 브랜드 사전>, Tory Czartowski,
The most well known 500 Brands of the World, 더난출판, 2006
- 서정환 역, <드림 소사이어티>, Rolf Jensen, Dream Society, 한국능률협회,
2000
- 이상률 역, <소비의 사회>, Jean Baudrillard, The Consumer Society,
문예출판사, 1999
- 이상민․ 브랜드 앤 컴퍼니 역,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David A. Aaker, Building Strong Brands, 비즈니스 북스, 2002
- 하태환 역, <시뮬라시옹>, Jean Baudrillard, Simulation, 이데아총서, 1992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도자기 제조업체 광주요 홈페이지 http://www.kwangjuyo.com
- 스포츠용품 브랜드 나이키 홈페이지 http://www.nike.com
- 카메라 브랜드 올림푸스 홈페이지 http://www.olympus-global.com
- 화장품 브랜드 헤라 홈페이지 http://www.hera.co.kr
- 현대건설 브랜드 하이페리온 홈페이지 http://www.hyperion21.co.kr
- LG경제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lgeri.com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세 가지 모델을 비교 설명해보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가 강조되는 이유를 자신의 견해로 제시하시오
- 지방분권화에 따라 지방 중심의 복지 재정 마련과 서비스 제공 등 책임과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사회복지 책임과 역할에 있어 지방정부의 역할이 강화되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인정보보호와 인권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감염병관리에서 개인정보보호와 정보공개를 통해 방역관리를 하는 부분이 논의가 되었다 정보공개를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를 선택하고, 사회복지자로서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