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스모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의 국기로 자리 잡은 스모
2. 도효(土俵)
3. 리키시의 머리모양과 복장
4. 진행 방식
5. 계급사회의 리키시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본의 국기(國技)라 일컬어지는 스모(相撲)는 NHK의 위성방송이나 케이블 TV를 통하여 한국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영향인지 우리 한국인들 사이에서도 이 스모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듯하다. 스모를 보고 있노라면, 경기의 승패 결과도 흥미롭지만, 그 진행 과정이나 경기장의 장식 또한 매우 흥미롭다. 샅바만 두른 두 장사가 나와 상대방을 쓰러뜨려 승패를 가른다는 기본적인 양식은 우리의 씨름과 다를 것이 없다.
대중적인 스포츠이면서도 일본 문화의 전통적 요소를 가장 잘 드러내고 있는 스모, 리키시(力士)와 교지(行司)의 모습, 도효(土俵)의 모습에서부터 진행 방식과 스모에 관련된 각종 조직에 이르기까지 시각적인 면뿐만 아니라 인간 조직의 면에서도 일본의 특성을 잘 유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리키시의 상투와 마와시(샅바)의 모양, 교지의 복장, 흙으로 만든 도효의 모양 등과 여기에 부수되는 의례적 또는 상징적인 의미는 일본의 전통 문화 그 차제의 충실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일본의 문화와 예술/ 박전열 외(2000)/ 한누리미디어
일본의 문화와 생활/ 홍진희(2004)/ 보고사
일본의 사회와 문화/ 김순전(2006)/ 제이앤씨
일본전통문화론/ 박전열 ․ 이영 공저(1999)/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