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화 일본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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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의 生け花는 가지를 잘라서 사용한 전통적인 생활예술로서 16세기경 번성하였다. 초기의 꽃꽂이는 자연 그대로의 소재와 모습을 중요시하였지만, 점차 자연의 것을 소재로 사용하면서 구성에 이념적인 의미를 첨가하게 되었다. 즉 꽃꽂이의 기본이 되는 가지를 천지인의 3그룹으로 하여 조화된 대자연을 표현한다. 그러나 전통적인 꽃꽂이에 대해서 제 2차 대전 후에는 생명이 없는 철편석고유리등을 소재로 하여 이에 생명감을 불어넣어 살아있는 형태로서 표현하고자 하는 전위적인 꽃꽂이가 탄생되었다.
분재는 도자기 화분에 나무를 심어 생물의 자생력을 이용하여 적절히 배양하여 자연이 정취가 느껴지도록 형태를 만들어 관상하는 것이다. 중국에서 시작되어 수당 시대 (이본의 나라헤이안 시대)에 일본에 전해졌으며, 그 후 일본에서 독자적인 발전을 하였다.
일본 스모의 역사는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 신화에 신끼리 씨름을 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일본 씨름은 단순히 스포츠로서만이 아니고 농업생활의 길흉을 점치고 신의 마음을 여쭙는 행사로서 행하여져 왔다. 6세기경부터는 보는 스포츠로서도 발전했다. 직경 4.55m의 원형의 도효오에서 리키시 즉 우리나라 씨름의 장사에 해당하는 두 명의 사람이 싸운다. 장사는 맨손으로 허리에 마와시라 불리는 샅바를 졸라맨 채 나체로 등장하는데 경기에 들어가기 전에 발을 교대로 올렸다 내렸다 해서 준비운동을 하고 물로 입을 헹구고 종이로 몸을 닦고 깨끗한 소름을 씨름판 위에 뿌린다.
노(能)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무대예술로서 사방 6미터이 전용무대에서 주역 배우들이 가면을 쓰고 연기를 하는 일종의 가면극이다. 나라시대에 중국의 당악(唐樂)이 전래되어, 헤이안 시대에는 기술, 곡예 등의 잡기적인 면이 추가되어 사루가쿠(猿樂) 또는, 덴가쿠(田樂)의 형태로 발전하였다. 이 사루가쿠와 덴가쿠가 합쳐지고 숙성된 것에, 가마쿠라 시대에 대화극으로 연기하면서 각각 사루가쿠노우(猿樂能), 덴가쿠노우(田樂能)라고 칭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 중에서 가장 번성한 것이 카스카진쟈(春日神社)의 야마토 사루가쿠(大和猿樂)였다. 그 중에도 특히 간아미(觀阿彌), 제아미(是阿彌) 부자는 노의 이론을 대성했고, 이들의 노는 아시카가요시미츠(足利義光)에게 후원을 받으며 비호되었다.
그 중에도 특히 간아미(觀阿彌), 제아미(是阿彌) 부자는 노의 이론을 대성했고, 이들의 노는 아시카가요시미츠(足利義光)에게 후원을 받으며 비호되었다.
그 당시에는 사루가쿠노우 이외에도 여러 종류의 노가 있었지만, 춤과 미를 이상으로 하는 사루가쿠노가 다른 노에 비해 압도적으로 유행하게 되어, 사루가쿠노를 일반적으로 노라고 하게 되었다. 또 이 노는 후일에 토요토미히데요시(豊臣秀吉)에게도 애호되었으며, 군사들의 사기를 목적으로 적극 장려되었으며, 도쿠가와이에야스(德川家安)에게도 사랑받아, 에도 바쿠후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배역은 주인공인 시테(シテ)와 가면을 쓰지 않는 조연인 와키(脇), 츠레(連れ), 도모 등이 일종의 합창단인 지우타이와 악기반주를 곁들이는 하야시에의 연주에 맞추어 극을 진행한다. 배우들이 쓰는 노멘은 일본의 독특한 미의식이 담겨있고, 단조로운 음악에 맞추어 극도로 절제되고 상징화된 동작으로 독자의 예술미를 추구하는 연극이다.
정면과 옆 정면이 관람석에게 공개되고 꾸밈없는 독특한 무대공간인 하시가카리(橋掛り), 카가미노마(鏡の間)등 무대공간이 독특하고 간결하며, 양식화된 걸음걸이가 특징이다.
내용상으로 하여 다섯 종류로 구분할 수 있으며, 신의 영접이나 기원 붕축을 주된 내용하고 시테는 주로 신이나 정령으로 나타나는 와키노(脇能), 무사의 고통을 그린 슈라모노(修羅物), 주로 젊고 아름다운 여성을 시테로 한 가츠라모노(かつら物), 여러 잡다한 종류를 포함하여 사랑, 질투, 복수 등의 인간적인 내용을 소재로 취한 자츠모노(雜物), 마지막으로 상연하는 노로 초현실적인 존재로 시테가 존재하는 기리모노(切物) 등의 다섯 종류의 노에서 각각 하나씩을 하나의 막으로 하는 고반다테(五番立て)가 일반적이었지만 현재에는 한 두 종목으로 간략화 되었다.
노는 그 분위기가 상당히 엄숙하고 신비스럽고, 내용적으로 극락정토를 희구하는 종교적인 불교적인 색채가 강하고, 양식화 정형화 되어있다. 또한 전체적으로는 일반 연극에서 보이는 선악구조의 대립에 의한 전개보다는 주역인 시테와 이를 보조하는 역할인 와카에 의해 극이 서술적으로 진행되어지며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성격을 지닌다.
이런 내세 지향적인 불교적인 색체가 무사들의 취향과 맞아떨어졌고, 무로마치 시대이후 에도 시대까지 무사들의 보호아래 그 양식이 완성되었고, 대단히 성행하였으며, 막부의 붕괴로 위기를 맞이하였으나, 외국과의 관계 속에서 자국의 문화를 대표하는 국극의 필요성을 절감한 정부인사들에 의해 노의 진흥을 위한 노가쿠샤(能樂社)가 조직되었고, 노가쿠도(能樂堂)등의 건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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