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리] 동대문 의류클러스터의 집적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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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방법 ····································································1

Ⅱ. 본 론
1. 문헌조사
가. 동대문 의류 클러스터의 발전···················································2
(1) 동대문 의류 클러스터의 역사················································· 2
(2) 동대문 의류 클러스터의 상가현황··············································3

나. 동대문의류클러스터의 집적배경·················································4
(1) 산업자체적 특성······························································4
(2) 동대문시장 자체적 특징·······················································5

2. 실외조사········································································5
가. 생산자측면에서의 집적요인·····················································5
나. 소비자의 입장에서의 집적요인··················································6
다. 분산요인(집적요인의 저해요소)·················································7
(1) 생산자 측면··································································7
(2) 소비자 측면··································································7

Ⅲ. 결론
1. 저렴한 가격과 시장 전체의 네트워크 부재, 높은 생산단가··························9
2. 최신의 디자인, 제품의 다양성과 특이성과 모방상품으로 인한 문제점, 제품품질······9
3. 문화공간으로서의 동대문과 불편한 부대시설······································10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유통산업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켜 주는 도매업과 소매업, 물적 유통기관들을 이용한 산업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통의 기능은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거래를 원활히 해주는 유통구조가 형성될 때 거래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지속적인 경제성장도 가능하다.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은 경제발전과정에서 수출중심의 생산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 기반이 전체적으로 취약했었다. 기존의 유통산업은 제조업자의 대리점을 통한 유통이 주류를 이루어 왔지만 최근 수요중심으로 시장이 변화하면서 유통업자들이 시장지배권을 행사하게 됨에 따라 유통산업은 크게 활성화되고 그 영향력도 더욱 커지게 되었다. 또한 유통시장이 개방되고 외국유통업체들이 들어오면서 유통산업의 경쟁력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유통 체계 하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곳이 동대문 시장이다.

동대문 시장은 1980년대 이후 남대문 시장과 함께 서울의 양대 패션 시장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으며, 최대의 의류클러스터로서 하루 유동인구 30만 명 이상이라는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동대문시장은 전통재래상권에서부터 현대식 도매 상권과 신흥 소매 상권에 이르기까지 지금도 많은 변화와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 동대문 시장은 국민들의 경제적인 실리추구성향과 시대 상황적 요소의 적절한 조화에 따라 급격한 성장을 하게 되었다. 급격한 성장은 뚜렷한 차별화 전략 없이 들어서는 상가 공급과잉으로 이어졌으며, 중국을 선두로 한 저가공세로 인해 인근 부동산시장에 상가를 내놓은 매물이 넘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그러나 동대문상가는 디자인 품질의 개선으로 제품의 독자화를 이끌어 내고 있으며 상가가 연합하여 공동브랜드 구축으로 해외로 진출하여 그 활로를 찾고 있다. ‘한국의 밀라노’, ‘패션의 메카’ 등 다양한 호칭으로 불리며, 국내 천안에서 동대문을 벤치마킹하여 ‘폭스21MALL’이 개점했으며, 일본 삿포로에서 ‘삿뽀로남대문동대문’이 개점하는 등 동대문은 여전히 국내 최대의 클러스터로서 손색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송도영, 1998, “청계천 공구상가 사람들의 일상권역과 관계망”, 98서울학 심포지엄 논문집, p.12


최석윤, 2001, “패션의류 산업의 공급사슬에 대한 비교 연구 ; 대기업과 동대문시장”,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 논문, p.28

김양희, 신용남, 2000, “재래시장에서 패션네트워크로 ; 상인과 연구원이 말하는 동대문시장의 겉과 속”, 삼성경제연구소, p.19, p.77

최진자, 2004, “소비자가 인지하는 동대문시장 쇼핑여건”, 상주대학교, pp.30~31.

차정호, 2003, “동대문 패션 클러스터의 경쟁우위: 형성과정과 견고성 분석”, pp.30~31, pp. 41~47. pp.77~79.


서울지방중소기업청(hhttp;;//www,seoul,smba,go,kr), 2001, "동대문 패션상가 실태조사", pp. 16~19.

http://www.apparelnews.co.kr/mnews/2001/07/200107160604.htm (뉴스원문자료)

[세계일보], 2005년 6월 2일자
[한국경제], 2001년 7월 1일자
[동아일보], 2007년 4월 12일자
[매일경제], 2007년 3월 25일자
[서울경제신문], 2006년 6월 1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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