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섬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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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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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프롤로그 & 선정동기
2) 한국 섬유산업의 역사(연대별)
Ⅱ. 본론
1) 섬유산업의 중요성
2) 세계시장의 동향
3) 섬유산업의 환경 분석
- 섬유산업의 현황 - SWOT 분석
4) 국내 패션 기업
(1) 제일모직
(2) LG패션
(3) 코오롱
(4) 3사 매출액, 영업이익 비교
(5) 3사 의류 판매량
5) 3사 인재채용 관련 비교
(1) 직원 수
(2) 연봉 비교
(3) 직무 비교
(4) 복리후생 제도
6) 중소기업 소개(신풍섬유)
Ⅲ. 결론
1) 섬유산업의 문제점
2) 섬유산업의 발전 전망
3) 섬유산업의 발전 전략
- 본문내용
-
1) 강점
① 검증받은 뛰어난 품질
- 2001년 ISO9002/14001인증 받음
(ISO9000 - 국제표준화기구에 의해 제정된 품질보증, ISO14001 - 환경경영에 관한 국제적 인 인증시스템)
- Oeko-Tex Standard 100 획득 유럽 환경 인증
- 검증받은 뛰어난 품질을 바탕으로 2002한․일 월드컵에서는 한․일 선수복을 나이키에 독점 공급. 놀스페이스, 나이키, 리복, 콜럼비아 스포츠 등 유수업체에 납품
② 자사브랜드 4개 이상 소유
SWINGCOOL / Inno-tex / NanoFuncs / MaxFuncs
③ 뛰어난 R&D 역량
손․익 관계없이 매출의10%투자, 우수한 인력 (석박사연구원비중의 높음)
④ 해외 바이어들에 인정
세계전시회 10회 정도 참가하고 철저한 품질 관리로 바이어들에게 신뢰도 높임
2) 약점
①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품질이 좋아 바이어들이 물건 자체에는 상당한 만족을 느끼나 고가의 가격으로 부담을 가짐
② 낮은 인지도
품질은 좋으나 고어텍스, 쿨맥스, 쉴러 등 외국 유명브랜드에 비해 인지도 낮음
③ 제조공정
- 한 공장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부 공정이 아웃소싱 되어있어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이 들며 보안상의 문제도 있음
- 아웃소싱은 효과와 효율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 제3자에게 위탁 관리
④ 마케팅전략의 부재
자사나 직원파견의 제한으로 인해 해외 시장의 정보 부족과 시장수요변화를 예측하지 못하고 있다.
⑤ 약한 내수시장
내수시장은 국내업체끼리의 제 살 깎기 전략으로 인해 내수시장에 취중안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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