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과학기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과학기술에 대한 잘못된 인식
2.1.1. ‘과학은 과학적이다?’
2.1.2. ‘과학지식은 자연세계를 (마치 거울처럼) 반영한다.’
2.1.3. ‘과학자사회는 '합리적'인 원칙에 의거해서 운영된다.’

2.2 ‘황우석 사태’를 통해 알아보는 우리의 과학 현실
2.2.1 사회 일반인들의 무지
2.2.2 과학기술동맹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에 있어 과학기술이란 것은 우리에게 다방면의 많은 이로움을 주는 것과 동시에 여러 문제들을 야기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과학기술이 가져다준 눈부신 발전과 인간 생활의 엄청난 편리함에 눈이 멀어 과학기술이 드리우는 어두운 그림자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과거 교육을 통해 사회적으로 과학이란 것을 신성시하는 듯 한 분위기의 통념이 지배적이다. 과학 기술 중에는 적절한 통제를 하지 못한다면 악용될 우려가 큰 기술들이 매우 많다. 이것에 대한 사회적 감시와 통제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못하고 오히려 이것들을 권장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들이 우리 주변에서는 발생하고 있다.

우리는 이제 과학기술과 떨어져 지낼 수 없는 상황에서 객관적인 이해와 과학기술 이란 발전할수록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라 그 발전이 적절하게 ‘통제’되어야 하는 어떤 것이라는 문제의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의식이 단순히 “과학기술의 사회적 문제들은 반드시 고쳐져야 한다.”라는 식의 당위적인 차원에 머물지 않기 위해서는, 그 이전에 오늘날의 과학기술의 성격이 어떠한 것이며 과학기술이 사회와 맺는 상호작용이 어떠한 것인가에 대해 엄밀한 이해를 기할 필요가 있다. 이는 과학기술을 하나의 자명한 실체로 간주하는 것을 넘어서서, 과학기술에 대한 우리의 ‘콩깍지’를 벗겨내야 가능한 일일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우리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과학기술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을 알아 보고 그것을 반박하는 식의 글을 이루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김명진(2001)「과학기술에 얽힌 통념들, 혹은 과학기술의 신화화를 넘어서
* 김명진(2001)「대중의 과학이해, 『대중과 과학기술』
* 한재각(2006) 「황우석 사태, 과학기술동맹의 형성,발전 그리고 붕괴」, 한국사회포럼발표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
  • 우리 사회의 바른 인간을 형성하는 정점, 기초에 있으며 그 기초선이 얼마나 건강 하느냐에 따라서 사회는 건강해 질 것이며 바른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 또한 정립될 것이다. 이런 점을 재고해볼 때 교육에 있어서 교육 철학 연구의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이번 조별 프로젝트에서 서양교육을 돌이켜보면서 우리 조는 실용현대교육의 아버지인 존 듀이와 그가 한국교육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인식을 다시 한 번 정립해

  •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
  •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③ 현대 사회에서 일이란 부를 창조하는 원천이며, 직업은 생계의 수단으로써 뿐만 아니라, 사회봉사와 자아실현의 수단으로서의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 에서는 일을 천시하거나 싫어하는 풍조가 불식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이 절실하다. ④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기의 적성이나 가치관에 대한 충분한 이

  • 초등도덕교육 6학년 7. 자연 사랑
  • 필요성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환경문제는 인간으로서 우리는 무엇을 소중히 여길 것인가? 우리는 과연 어떤 존재인가? 우리는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하는가? 자연에서 우리의 위치는 어떤 것인가? 라는 문제와 관계되어 있다. 즉 근본적으로 환경 문제는 환경윤리의 문제인 것으로 인간의 환경에 대한 잘못된 태도와 가치관에서 기인한 것이다. 따라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대 과학기술 문명을 뒷받침하고 있는 자연관을 비판적

  • 인문과학 방송언어의 특징
  • . 이를 위해 방송은 저질적인 언어문화 확산을 막고 품위 있고 바른 언어표현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방송언어는 효율적인 표준어 교육의 산 교과서 기능을 하게 된다. 방송은 교육적, 제도적 측면에서 일반 시청자에게 건강한 윤리의식을 고취시키고 그릇된 윤리관을 바로잡아야 할 의무가 있다. 방송언어는 언어의 질을 향상시켜서 우리 사회의 언어문화를 바로 잡고 나아가 우리의 사고방식까지 건전하게 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져야 하겠다.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식품과학과 기술가정교육과정 성격
  • 기술과는 현대 기술 문명을 이해시키고 고도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데에 필수 불가결한 과목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또, 기술과는 실천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학습 활동을 통하여 기술적 이해 능력, 기술적 조작 능력,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술적 평가 능력 등 기술적 교양(technological literacy)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한편, 가정과는 가정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가정 생활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생활의 질을 향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