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애니메이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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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1. 서론
2. 본론
2.1 만화를 보는 이유
2.1.1 그림
2.1.2 대리만족
2.1.3 그 외 특이한 예

2.2 만화, 아이들의 전유물인가?
2.2.1 선정적인 만화
2.2.2 아이들은 이해 불가능한 만화

2.3 만화의 상업적 이용
2.3.1 게임
2.3.2 영화화
2.3.3 음반
2.3.4 캐릭터 상품
2.3.5 코믹월드

2.4 생활 속에서 지나치는 만화의 존재

2.5 만화의 위기
2.5.1 대여점
2.5.2 불법스캔

2.6 한국 만화의 미래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친구들과의 특별한 약속이 없거나 과제 같은 것이 없을 때, 나는 주로 집에서 컴퓨터로 애니메이션을 본다. 동생이 컴퓨터를 할 때는 책장에 꽂혀 있는 만화책을 꺼내서 보거나 만화책 대여점에 가서 잔뜩 빌려온 만화책을 하루 종일 본다. 부모님은 그런 나의 모습을 보실 때마다 "대학생이 되어서도 만화책을 보냐?" , "우리 호성이는 아직도 애네, 애." 라고 말씀 하시곤 한다. 사람들은 영화를 보거나 소설을 읽는 것은 좋게 보지만 애니메이션을 보거나 만화책을 읽는 건 좋지 않은 눈으로 본다. 하지만 난 만화를 보는 것이 좋고 만화는 단순히 아이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고 생각 한다. 만화 역시 소설이나 영화처럼 하나의 당당한 문화이며 소설이나 영화의 하위문화가 아니다. 만화 중에서도 뛰어난 작품성을 가진 것들이 많이 있고 또 만화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만화를 즐겨 보는 사람들이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2. 본론

2.1 만화를 보는 이유

2.1.1 그림
어째서 소설이 아닌가? 왜 하필 만화인가? 그 질문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대답은 만화책에는 그림이 있다는 것이다. 책의 겉표지를 넘기자마자 글로만 빼곡히 차 있는 소설책과는 달리 만화는 그림과 글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훨씬 쉽게 손이 간다. 소설처럼 모든 부분을 집중해서 볼 필요 없이 그냥 눈으로만 대충 훑어봐도 어느 정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바로 이렇게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접근이 용이하다는 점이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만화의 가장 큰 장점이다.
실질적인 예로 내 경우에도 현재 보유중인 소설책 중 아무리 재미있게 본 소설책이라 해도 평소에는 쉽게 손이 가지 않아 기껏해야 3번 정도 읽은 것이 가장 많이 읽은 것이다. 하지만 만화책은 내용을 다 외워서 지루하다고 느낄 때까지 몇 번이고 다시 읽을 수 있다. 또한 만화에서의 그림은 소설에서의 문체와도 같아서 만화의 겉표지나 작화수준만 보고도 그 만화를 보는 사람도 많다. 단순히 그림을 감상하기 위한 용도로도 쓰일 수 있는 것이다.

2.1.2 공상 구현화(空想 具現化)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club.shinbiro.com/sbrClub_Go.jsp?sClubUrl=ani
http://sports.chosun.com/news/news.htm?name=/news/entertainment/200603/20060330/63070007.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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