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성장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유창성장애의 정의 및 특성
1. 말더듬(Stuttering)이란?
2. 말더듬의 발생시기
3. 말더듬의 발생률, 출현율, 남녀비율 및 자연회복
4. 말더듬의 일반적 특성
말더듬의 평가 및 진단도구
1. 유창성장애 진단 및 평가의 기본절차
2. 평가내용
유창성장애의 치료
1. 치료 과정
2. 치료 목표
3. 치료 방법
유창성장애 아동의 사례보고
1. 배경정보
2. 검사태도
3. 실시한 검사
4. 검사 결과
5. 검사요약 및 제언
- 본문내용
-
유창성장애의 정의 및 특성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s)라 함은 말의 흐름이 자연스럽지 않은 장애를 뜻하며 말더듬(Stuttering)이 그 대표적인 현상이다. 말더듬 이외에 말빠름증(Cluttering)이 유창성 장애의 또 하나의 증상이지만 말더듬에 비하여 발생률이 극히 낮다.
1. 말더듬(Stuttering)이란?
Van Riper는 말더듬이 발생하는 직접적인 원인을 "진행되고 있는 말의 흐름이 말소리, 음절 또는 낱말의 근육운동의 붕괴로 인해 방해를 받았을 때 그리고 이러한 방해에 사람이 부정적으로 반응할 때 말더듬이 생긴다."고 하였다. 즉, 말더듬은 말소리의 조음에 관여하는 근육의 불협응으로 인하여 발생하고 이러한 불협응(incoordination)에 사람이 반응함으로써 더욱 악화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2. 말더듬의 발생시기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말더듬 발생시기는 두 낱말을 조합한 문장을 시작하는 시기(1;6세)에서 사춘기(11~12세)까지이다. 사춘기가 지난 뒤에 말더듬이 처음 나타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특히 2세에서 5세까지가 발생빈도가 제일 높다. 처음 말더듬이 생길 때는 많은 경우 말소리 등의 반복과 연장이 많이 나타나고 말을 더듬는 어린이 자신은 심리적인 부담을 갖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심한 형태의 말더듬, 즉 막힘 등을 처음부터 보이는 어린이는 극히 드물다.
- 참고문헌
-
김선희 외 19명(2002). 의사소통장애. 서울: 학지사.
이승환(2005). 유창성장애. 서울: 시그마프레스.
이승환 외 8인(2001). 의사소통장애개론. 서울: 하나의학사.
이승환(2004). 유창성 장애인의 심리학적 특성 및 상담. 언어청능치료 겨울연수회:2004, 서울: 한국언어청능임상학회.
이은주(2004). 유창성장애의 진단 및 평가. 언어청능치료 겨울연수회:2004, 서울: 한국언어 청능임상학회.
이은주(2004). 유창성장애의 치료원리 : 아동. 언어청능치료 겨울연수회:2004, 서울: 한국 언어청능임상학회.
신문자(2004). 유창성장애의 치료원리 : 성인. 언어청능치료 겨울연수회:2004, 서울: 한국 언어청능임상학회.
심현섭(2001). 유창성장애의 기초. 언어청능치료 여름연수회:2001, 서울: 한국언어청능임상 학회.
권도하⋅신명선 (1997). 정상유아의 비유창성 발생에 관한 연구. 언어치료연구, 6(1), 31-60.
권도하 정훈 (2002). 연장기법을 이용한 말더듬 치료 프로그램이 3-6세 말더듬 아동의 비유 창성 개선에 미치는 효과. 언어치료연구, 11(1), 255-276.
권도하, 이일수 (2004). 천천히 말하기를 이용한 말더듬 치료 프로그램이 성인 말더듬인의 유창성 개선에 미치는 효과. 난청과 언어장애, 27(2), 167-178.
신문자, 이성은 (2002). 한국 유창성쟁애의 유전적 요인에 관한 연구. 언어청각장애 연구, 7(1), 155-16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관계론]OECD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
- 영화 기생충을 보고 사회복지사로서 개입 방법 1 부자 집 개입 방법과 2 반지하 집 사는 사람들의 개입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3주 1차시에 아동관찰 방법 중 서술식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의 목적과 기록의 유형을 기술하세요.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으로 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주인공 벤자민 버튼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