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성공적 갈등관리 방법 중 갈등의 유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9 / 2023.05.09
  • 3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갈등은 인간의 사회적 특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조직 내에는 다양한 구성원들이 모여 함께 일하게 되므로, 그들이 서로 다른 목표와 가치, 생각을 가지고 있기에 자연스럽게 갈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조직행동론에서 성공적인 갈등관리는 조직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구성원 간의 관계를 개선하여 긍정적 전환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입니다.
목차
1장 - 인간관계 갈등
2장 - 업무 갈등
3장 - 조직 갈등
4장 - 문화 갈등
5장 - 가치 갈등
본문내용
1장 - 인간관계 갈등

인간관계 갈등은 개인 간의 가치관, 성향, 기대 등에 의해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이러한 갈등은 조직 내의 팀워크를 저해하거나, 심각한 경우 인간관계를 끊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 갈등의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상대방의 입장과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공감하는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둘째, 긍정적인 대화와 의사소통을 통하여 서로의 입장을 표현하고 이해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셋째, 합리적인 타협과 협조를 기반으로한 해결책을 모색하여 상호간의 만족을 극대화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장 - 업무 갈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건강간호학] 2023년 중간과제물, 1. 가족간호과정 1) 가족건강사정도구의 특성, 활용 방법 및 장단점 2) 간호진단 분류체계의 특성 2. 가족발달이론 1) 가족발달이론의 특성 2) Duval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
  • 아동간호학 핵심간호역량 평가를 위한 간호진단-목표-중재 분류체계 연계 분석, 인하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9.• 김영임 외, 가족건강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김용태, 가족치료 이론, 학지사, 2001.• 김화중 외, 지역사회간호학, 수문사, 2013.• 도미향 외, 건강가정론, 신정, 2019.• 이선옥 외, 간호과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최병용, 최신 소비자행동론, 박영사, 1996.• 최순희 외, 간호과정, 현문사, 2014.

  • 사업전략을 도와주는 인적자원관리활동의 사례(유한킴벌리, GE)
  • 방법 및 리더십 교육을 통해 사원들이 조직 내에서 좀더 원만한 관계를 형성 유지하도록 힘쓰며, 정보화 교육에서는 인터넷이나 오피스 관련 프로그램 (MS-Word, Excel, Powerpoint 등)의 활용 등에 대하여 교육을 한다고 한다. 유한킴벌리는 평생교육을 지향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유한킴벌리의 사원들은 심화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신기술이나 지식을 끊임없이 획득하고, 다기능 근로자로 성장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볼 중요한 점은

  • [조직효과성] 미래조직에 있어서 조직효과성의 제고방안
  • 조직효과성 측정 접근방법 21.전통적 접근방법 21)체제자원적 접근법 22)내부과정적 접근법 33)목표달성 접근법 32. 현대적 접근방법 51) 이해관계적 접근법 52) 경쟁적 가치 접근법 5Ⅳ.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1. 인간적요인 71) 리더십 72) 갈등관리 73) 동기유발 82. 구조적 요인 91) 의사결정 92) 의사소통 103) 권력 114) 조직구조 113. 환경적 요인 111)자원 122) 정치 경제 123) 사회 문화 134) 기술적 환경 13Ⅴ. 미래조직에 있어서 조직효

  • [조직행동론] 조직갈등과 조직내 권력과 정치적 행동
  • 갈등의 유형1) 개인적 갈등가. 목표갈등①접근-접근갈등 ②접근-회피갈등 ③회피-회피갈등 나. 좌절갈등 다. 역할갈등 2) 집단 간 갈등가. 계층적 갈등 나. 기능적 갈등 다. 라인-스텝 갈등 라.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간의 갈등 런데서 발생되는 갈등을 말한다.3)신세대-구세대 갈등, 상사-부하의 갈등가. 신세대-구세대 갈등 *신세대 가치관의 특징*구세대 가치관의 특징나. 상사와 부하의 갈등 5. 갈등관리1) 정의와 목적2)갈등관리의 방법

  • 방통대 2013-2]부서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 관리방식으로 개인을 조직 속에서 다룬다. 오늘날 작업자들은 교육과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가지며 이에 따라 더 많은 책임을 갖고자 하며 자신이 수행하는 일에 도전하고자 한다. 7) X. Y이론에 대한 견해현대 관리론적에서 보면 모든 관리자는 인간에 대한 X이론적 가정과 사고를 반성하고 Y이론에 입각한 관리방식으로 전환하여야 한다는 관점이 우세하다.그러나 Y이론은 인간 중심적 관리철학을 기초로 한 관리자의 행동노선을 제시해 주기는 하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