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중문화] 드라마와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랑이 뭐길래 - 愛情是什麽?
2. 별은 내 가슴에 - 星夢情緣
3. 가을동화- 藍色生死戀
4.대장금-大長今
5.풀하우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류(韓流)란,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 뿐 아니라 타이완 ․ 홍콩 ․ 베트남 ․ 인도네시아 ․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 ․ 가요 ․ 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 고추장, 라면, 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 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심지어 대중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 ․ 영화배우 ․ 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이 생겨났는데, 중국에서는 이를 가리켜 ‘하한주(合韓族)’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한류가 아시아에서 일어난 가장 큰 이유는 유교(儒敎), 한자 문화권으로 묶여 있으므로 정서적으로 비슷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홍콩이 중국으로 반환되면서 영화 산업이 헐리우드로 넘어가는 등 문화적 기능을 상실했으며 대체 문화의 부재,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의 혼돈 상태를 틈타 한류가 확대될 수 있는 사회적 배경이 뒷받침 되었다.
- 참고문헌
-
1. ≪중국마케팅≫. 김용준․ 백은영. 박영사(양영각. 2004.
2. ≪TV드라마와 한류≫. 경상대학교 인문학 연구소. 박이정. 2007
3. ≪중국의 한류 어떻게 이해 할 것인가≫. 장수현 외. 학고방. 2006
4. www.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