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MP3와 그 이후의 음악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음반산업

- 공연산업

- 방송산업

- 그 외

본문내용
'MP3에 의한 CD 사망설'(산업적으로 볼 때 정말로 망한 것은 CD가 아니라 카세트 테이프지만...)로 대표되는 21세기 음악산업의 전망은 그렇게 단순한 문제는 아닌 것 같다. 가장 확실한 것 하나는 MP3 공유를 막는 것은 이제 불가능해졌다는 점이다. 안 된다고 판단했다면 더 이상 이를 두고 왈가왈부하는 것 자체가 시간낭비일 뿐이다. 상당부분 MP3가 CD를 대체할 것을 전제한 상태에서 나머지 얘기들을 진행할 수밖에 없다. 나름대로의 간략하고도 거친 예상은 아래와 같다. (단, 산업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었다. 예술적 측면은 부차적으로 거론될 것이다.)

음반산업
MP3 때문에 '음악'산업이 다 망하지는 않는다. 망한다면 '음반'산업이 망한다. 특히 한국같이 취약한 기반을 갖고 있는 경우는 타격이 당연히 더 클 것이다.(흔히들 말하듯 자업자득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도 아주 망하지는 않을 것이다. 아무리 비디오에 DVD에 Divx가 판치는 세상이라지만 극장관객은 전혀 줄지 않고 있으며, 극장에서 우선 개봉한다는 '순서'도 변할 걸로 보지 않는다. 오히려 극장수입에 DVD 판매수입까지 더해 영화계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음반업자들은 영화업자들에게서 배워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산업][대중음악][한국음악][미국음악][일본음악]음악산업, 대중음악, 한국음악, 미국음악, 일본음악 분석
  • 음악산업, 대중음악, 한국음악, 미국음악, 일본음악 분석Ⅰ. 개요Ⅱ. 음악산업Ⅲ. 대중음악1. 70년대 : 트로트와 포크의 양극화2. 80년대 초중반 : 수퍼스타 조용필의 일인천하3. 80년대 후반 한국 대중음악의 황금기 : 카니벌리제이션의 시대4. 90년대 : 서태지의 등장의 의미와 포스트(post) 서태지1) 신세대 문화의 대두와 서태지의 등장2) 서태지 그 이후, 아무도 없는가?Ⅳ. 한국음악1. 일차 자료의 열악함2. 비평 및 연구의 일천함Ⅴ. 미국음악1. 미

  • [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성장과정,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구조,생산구조,문제점,발전전략 분석
  • MP3를 통한 음악다운로드서비스, CD자판기 등 음반시장은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능력을 제고해 나가야 할 시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메이저직배사를 위시한 외국음반의 국내시장 점유는 그 비중을 계속 키워가고 있으나 국내음반사는 내수시장에 안주하여 왔다.우리의 음반산업도 대외경쟁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소극적으로는 우리문화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우리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음반의 해외

  • [커뮤니케이션론] MP3와 대중음악
  • 음악콘텐츠는 특정 장르에 한정되어 불균형의 구조를 여전히 개선하지 못한 채, 문화적 다양성을 상실해가고 있고, 음반유통과 저작권 등 음악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주요 제도들이 여전히 전근대적인 낡은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음악의 방송 의존도는 갈수록 심화되고 라이브공연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때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대중문화산업이고, 한류문화의 주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던 대중음악산

  • 대중음악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음악에서의 COPY와 표절
  • 음악에서의 COPY와 표절>1. 서론21세기는 문화 산업의 시대이다. 영화 ‘실미도’ 와 ‘태극기 휘날리며’ 의 성과와 용사마와 지우히메의 열풍이 단적인 예이다. 사람들은 생활이 안정됨에 따라 문화를 향유하려 하고 이를 이용한 산업 효과가 커지고 있으며, 이중 다수를 상대로 하는 대중문화의 경우는 이루 말 할 수 없다. 그 중에 대중음악에 대해 애기를 해보려고 한다.사람들이 많이 따라 부르고 쉽게 흥얼거리며 남녀노소를 막 논하고 좋아하는

  • [음반산업] 음반시장 침체를 벗어나는 길이 mp3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서비스의 유료화 뿐인가
  • 그러나 IMF사태 이후 조금씩 움츠러들기 시작한 음반시장이 현재까지 위축되면서 음반기획사, 도매상, 중소 레코드점, 공연업체 등 관련 업체들이 총체적 위기에 직면했으며, 음반 매출액 또한 하락세를 보였다. 이러한 음반산업의 위축은 음반시장의 주소비자층인 10대․20대가 원하는 음악을 주로 인터넷을 통해 MP3파일로 구하고, 그 파일들을 다시 CD로 복사하는 문화가 보편화된 것, 그리고 지나친 편집음반(컴플레이션 음반) 치중 등에 기인한 것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