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치] 일본전쟁의현대적의의:식민지근대화론과 헌법개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식민지근대화론과 보통국가론은 일본의 전쟁책임(과 식민지배국으로서의 책임)을 무마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이러한 목소리가 끊임없이 일본 지배세력의 입으로 주장되고 의회에서의 실질적 행동으로 보여진다면 이는 일본이 전쟁과 관련한 과거사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역사적 청산을 은근슬쩍 넘어가려하는 시도라 볼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일본의 ‘대동아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가해자는 있지만 피해자는 없는 전쟁, 가해자가 피해자라고 되려 우기는 상황에서 ‘대동아전쟁’은 발단은 있으나 결말이 지어지지 않은 상태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자신들의 행위에 대해 반성하고, 사죄하고 현재에도 교육을 통해 나치즘을 경계하고 있는 독일과는 대조적인 일본의 태도는 “왜 많은 시간이 지났음에도 과거의 일을 계속 걸고 넘어지느냐‘는 일본측 주장에 설득력을 잃게 한다. 최근 아베 총리가 미국의 부시 대통령에게 ”위안부들에게 미안한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는 사실은 일본이 과연 전후체제를 끝낼만한 자격이 갖추어 졌는가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을 갖게 한다.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