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교과서 왜곡 과정 역사적 등장 배경 교과서 왜곡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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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새롭지 않은,
역사 교과서
1-1 역사적 등장 배경
1-2 교과서 왜곡 과정
1-3 일본의 교과서 제도
1 무엇이 문제인가
2 무엇이 왜곡되었는가
2-1 고대사
2-2 조선시대
2-3 개화기
2-4 일제강점기
3 누가 왜곡하는가
3-1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3-2 우익 정치인, 기업인, 보수언론
4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4-1 시민단체
4-2 정부
4-3 일본 내 움직임
5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5-1 공동 역사교과서
목차
Chapter 1
무엇이 문제인가
일본사회의 장기적 우경화의 흐름
1 메이지유신 ~ 패전
맹목적 애국심
천황에 대한 충성심
2 패전 이후
평화헌법 제정
전후 민주주의 역사인식, 민주화를 이야기하는 교과서 발간
도쿄재판의 한계 http://tvcast.naver.com/v/117826
⇒ 전쟁 전후의 지배세력이 단절되지 않고 지속됨
1-1
4
역사적
등장배경
3 대외적 상황
중국의 공산화
6.25 전쟁
⇒미국이 반공이란 이름으로 전범세력과 타협
A급 전범들 자민당 창당, 국가 요직에 앉아 과거사 움직임
1-2
현재에도
아베 신조는 ‘전후체제로부터 탈피’를 내세우며 평화헌법과 교육기본법을 개정.
근린제국조항을 철폐하려는 움직임 →나라와 향토를 사랑한다.
애국심 교육 강화 조항
5
교과서
왜곡 과정
1차 교과서공격
1950년대 후반
문부성의 검정 강화
3차 교과서 공격
1990년대 후반 후쇼샤 교과서
2차 교과서공격
1970년대 후반
아시아 ‘침략’을
‘진출’로
4차 교과서공격
2000년대
두 번째 후쇼샤 교과서
외교적 문제화
검정기준에 근린제국조항 신설
일본교과서는 민간 출판사의 상품
민간 집필자가 문부과학성의 ‘학습지도요령’에 의거하여 제작한 도서를
심사를 거쳐 적정성 여부를 결정하는 검정제도 실시
내용
내용
검정의견
통지
수정표 제출
견본책 작성
교과서회사
기획회의
편집회의
교과서
전시회
교과서
채택
사용개시 3~4년 전부터 기획하여 진행
문제점
‘학습지도요령’은 일종의 검역으로 국가의 특정한 의도하에 국가가 요구하는
이데올로기를 강요
교과서 집필자 및 교사의 창의성을 억압
‘자율규제’ ‘자발적 수정’ 이라는 미명 아래 시민의 역사기억을 왜곡하고 통제
오키나와 집단 자결 문제
http://news.tvchosun.com/site/data/html_dir/2013/10/01/2013100190069.html#none;
1-3
일본의
교과서 제도
검정조사
심의회 심사
문부과학성에
검정신청
교과서
사용개시
검정조사
심의회
재심사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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