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문화] 한국 온라인게임 속 현실이 가지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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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온라인게임의 특징

▲ 온라인 게임의 정의
롤플레잉 게임(RPG, Role Playing Game)
온라인(롤플레잉) 게임 상의 용어
국내 온라인(롤플레잉) 게임 현황
▲ 캐릭터에의 몰입
▲ 유저간의 상호작용
▲ 온라인 게임의 공동체

3.온라인게임 속 공동체와 현실
▲ 게임과 현실
▲ 온라인 게임 밖에서의 상호작용
1. 리니지 플레이포럼
2. 뮤 플레이포럼
3. 라그나게이트

4.현재 한국에서 게임 속 현실이 가지는 의미
본문내용
최근 인터넷과 온라인은 지식, 경제, 정치 등 여러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개념이다. 기본적으로 인터넷은 디지털이라는 개념과 함께 설명되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이미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네트워킹 망을 가지고 있는 전화망을 경험하며 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전화망과 인터넷의 차이는 바로 디지털이냐 아날로그냐가 결정짓는다. 디지털을 기본으로 한 네트워크가 도대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기에 모든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디지털은 기본적으로 기존의 모든 매체를 인간의 지각이라는 한계 내에서 거의 완벽히 흉내 낼 수 있다. 또한 여러 매체의 특성을 디지털이라는 하나의 방법으로 아우르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디지털 네트워크 혹은 미디어를 멀티미디어라고 한다. 온라인 게임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디지털 미디어인 네트워크 즉 인터넷을 통해 구현된다. 우리가 온라인 게임에 주목을 하는 이유는 인터넷을 통해 가장 부각되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는 가상공간,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실공간과는 새로운 차원으로 구분되는 가상공간을 현존하는 어떤 인터넷 수단보다 잘 구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게임분야에 대한 연구의 실적은 미비한 편이라 할 수 있다. 가상공간 혹은 가상현실은 멀티미디어 기술이 발전하면서 등장한 개념으로 현실 공간은 아니지만 마치 거기에 있는 것 같이 느끼게 하는 것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 속에서 우리는 현실과 같이 재현된 세계에 있는 것 같이 느끼며 오히려 현실보다 더욱 현실과 같이 느끼게 하는 더욱 강한 현실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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