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문화비교]다도를 통해 엿본 일본의 미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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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들어가며
1. 다도의 역사
2. 사비
3. 와비
4. 시부사
5. 나가며
본문내용
0. 들어가며
‘茶飯事’라는 말이 있다. 밥이나 차를 먹듯이 예사로운 일 혹은 항시 있는 일을 뜻하는 말이다. 이 말에 밥을 의미하는 ‘飯’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것은 이상할 것이 없다. 그러나 ‘茶’자가 들어간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의 생활에서 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의미일 것이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차를 마셨고 그것이 우리의 생활의 일부라는 것은 이 ‘茶飯事’라는 말을 통해서도 잘 알 수 있다. 특히 일본인들에게는 차가 단순히 먹고 즐기는 차원이 아니라 ‘道’의 영역에 들어있다. 다도(茶道)를 통해 일본인의 미의식을 엿보고자 한다.

1. 다도의 역사
헤이안 시대(794-1192)초기에 들어온 중국의 차 마시는 풍속은 좀처럼 일본에 정착되지 못하고 일단 대부분 소멸해 버렸다. 그로부터 약 400년 후 가마쿠라시대(1192-1333) 초기에 이르러 당시 성행했던 송나라와 교류 때 차는 다시 일본에 들어왔다. 차나무를 들여온 것은 오로지 일본 린자이젠(臨濟禪)의 에사이(榮西) 선사의 공적이었지만 이 시대 송나라에 갔던 사람들은 에사이만이 아니었고 다른 사람들도 중국에서 성행한 차 마시는 습관에 주목했을 터라 차를 들여온 것은 에사이 한 사람에 그치지 않았을 것이다. 주목할 만한 점은 에사이 선사가 바로 선종의 교도였다는 것으로 일본의 다도 사상이 선종과 연관성이 있으며 사비(寂 : 불교에 집착을 떠난 상태를 의미한다)가 일본 다도의 미의식, 더 나아가 일본의 미의식이 된 것과 연관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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