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소비사회와 상상의 세계-헐리우드 영화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 2002 파일입니다.
목차
1. 소비사회와 영화의 등장

2. 영화의 특성

1) 정신분석학적 측면

2) 헐리우드 영화의 특성

3. 헐리우드 영화가 가진 문제점 - 합의의 이데올로기, 지배 이데올로기

4. 맺음말 - 헐리우드 영화와 우리나라 영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소비사회와 영화의 등장

산업혁명을 거쳐 현대사회로 들어오면서 여가 문화가 체계화 되고 또 기계로 인한 혁신적인 생산 공정으로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 따라서 지금의 시대는 그 전 시대에 비해서 개인에게 주어진 시간과 돈이 많아졌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개인은 자신의 행복을 추구할 기회를 더욱 더 제공받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현대 사회가 내거는 목표를 실제로 행복추구라고 한다면 이때 행복이란 말 속에는 매우 제한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의미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즉 사람들은 무엇보다도 물질적인 자산획득에만 가치를 두고 있고 편리한 시설이나 여가 생활 등의 생활 수준 향상의 차원에서 현대의 기술을 통해 얻을 수 잇는 것이라면 그 어떤 것이라도 이용한다는 것이다. 지금의 시대는 다음 세대에 가면 한 재산 나가려니 생각하고 값비싼 물건을 구입하는 시대가 아닌 것이다. 지금의 사회는 소위 소비재 상품의 어마어마한 소비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요즘 사람들이 누구나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휴대폰만 하더라도 매일같이 새로운 모델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광고에서는 멋진 모델들을 등장시키면서 그 휴대폰을 사라고 말한다. 광고매체에 현혹된 소비자들은 광고를 통해서 자신들이 갖고 싶은 것들은 다 손에 넣을 수 있다고 믿게 만든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러한 제품들을 소유하면 그 제품을 광고했던 모델의 이미지를 가질 수 있게 된다고 믿는다.
참고문헌
이용관·김지석, 할리우드, 제3문학사, 1992.
안니 골드만, 영화와 현대사회, 민음사, 1998.
다니엘 로요, 할리우드, 유지나 옮김, 한길사, 2000.

주석 → 진주만 http://films.hitel.net/film.php?film=C1267
유지나의 글 http://my.dreamwiz.com/wepia/wculture/w2-1.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속 PPL-광고사례와 마케팅 효과
  • 영화 속 PPL이 간접광고로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은 관객이 자신도 모르게 광고 메시지를 접하며, 그것을 광고가 아닌 사실(영화 속의)로 받아들이기에 그 효과는 대단히 크다. 특히 경쟁의 범위가 세계로 넓어져 글로벌 마케팅을 기획하는 기업들에게는 PPL이야말로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중요 수단이 될 것이다. 헐리우드 영화의 경우 세계적인 흥행을 거둔다면 적은 비용으로 자연스럽게 전 세계를 대상으로 자사 제품에대한 인지도 및 선호

  • 영화예술의 이해 - 중간고사범위
  • 상상되는 환상의 움직임 즉 예술미를 느낀다 => 환상미학을 제창- 랑게의 영화예술성의 부정은 오늘날 무궁무진한 영화의 표현력을 상할 수 없었던 그의 상상력의 결핍- 랑게는 영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일찍 눈을 뜬 선각자이기도 하여 영황의 사회성, 교육성을 높이 평가하여 영화의 사회적 전달기능과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영화의 기능을 예언* 뮨스터베르그의 영화예술 옹호론- 뮨스터베르그는 1916년 사진극 그 심리적 연구를 통해 영화와 연

  • 티핑 포인트 도서요약
  •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을 바탕으로 좋은 습관들은 내 것으로 만들어서 고착시키고 나쁜 습관들은 버려야겠다고 생각했다.적용개인우선 내 개인적인 적용 사례로는 만약 i4가 생긴다면 i4의 베타 테스터로써 참가 할 수있다. 그래서 남들보다 미리 i4를 사용해보고 i4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홍보를 할 수 있다. 내가 쓰면서 좋았던 점, 불편했던 점등을 자세하게 알려주면서 사람들에게 입소문을 낼 수 있다. 그리고 i4를 만든 CRA에

  • [서양문화사] 68운동
  • 사회적 차이로 특수성을 띈 채 나타났다. 크게 두가지 키워드, 흑인 인권 문제와 베트남 전쟁 반대가 운동의 핵심적인 주제인데 이것을 시간순으로 발자취를 따라가보면 다음과 같다.1962년 미국의 여러 학생운동 조직들과 민주사회학생연맹(SDS)이 모여서 발의한 포트휴런선언을 통해 그 기치를 내세웠다. ‘흔히 말하듯 우리가 실현 불가능한 것을 추구한다고 여겨진다면, 우리는 불가능한 것을 상상할 수 없다는 데 맞서기 위해 그렇게 할 것임을 천명

  • 영화 `보랏`과 미국, 한국 문화 비교
  • 영화「보랏」2. 「보랏」에 나타난 미국 문화 정체성1) 미국의 유머 문화2) 미국의 동성애 문화3) 인종 차별주의4) 미국의 성문화5) 미국의 식사예절6) 미국의 기독교 문화7) 미국의 청년문화8) 미국의 소비문화3. 한국 문화와의 비교1) 유머문화2) 동성애에 대한 사회적 시선3) 인종차별4) 성문화5) 식사 예절 문화6) 종교문화7) 청년문화8) 소비문화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 21세기를 지배하는 화두는 `문화`임을 세계의 많은 지식인들이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