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계기교육과 반전평화 계기수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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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계기교육
1. 계기교육이란?
2. 계기교육의 의의 및 유의점

Ⅱ. 계기교육의 사례들
1. 기존에 행해진 계기교육의 사례와 목적들
2. 계기수업의 성격, 목적

Ⅲ. 반전평화 계기수업의 배경
1. 이라크 전쟁
2. 자이툰 부대 이라크 파병
3. 고 김선일씨 납치, 피살 사건

Ⅳ. 반전평화 계기수업의 전반적 내용과 개요 및 목적
1. 내용
2. 개요
3. 목적

Ⅴ. 반전ㆍ평화 계기 수업에 대한 논란
1. 찬성 입장(전교조)
2.반대입장
1)보수 언론
2) 교육부
3) 정치권 및 학부모 입장

Ⅵ. 전교조의 반전계기 수업 에 관한 나의 생각
1.찬성입장
2. 반대 입장
3. 중립 입장

Ⅶ.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계기교육
1. 계기교육이란?
"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특정 주제에 대해 교육할 필요가 있을 때 이뤄지는 교육"즉 교육과정에 없는 내용을 어떤 사건 등을 계기로 별도 수업을 실시하는 것이다.
교육부는 학년 및 교과협의회 등을 통해 교수-학습 안에 대한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 7차 교육과정에서는 당면한 사회 문제를 수업자료로 적극 활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 지난 대선 과정에서 당시 노무현 후보가 EBS토론 준비를 위한 내부논의에서 교원 정치활동의 자유를 단계적으로 인정하였다.

2. 계기교육의 의의 및 유의점
교육과정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하여 학교, 교사의 계획 아래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들의 모
든 경험이라고 앞서 지적한 바, 계기 교육은 교육과정의 한 중요한 영역이며 그 의의는 다
음과 같이 규정할 수 있다.
첫째, 민주적이며 실천적 인간 형성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된다.
둘째, 사회적, 시민적 훈련의 좋은 기회가 된다.
셋째, 민주의식과 향토 및 국가사랑의 마음을 길러주는 계기가 된다.
넷째, 교과활동으로는 성취할 수 없는 다양한 체험의 좋은 기회가 된다.

이 같은 계기 교육 본연의 의의에 접근할 수 있는 계기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교육적 의의가 충분히 발휘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모든 학생이 다같이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획일적이고 고식적이며 만성화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특히 학생들의 심신발달 수준
에 맞게 지도해야 한다.
넷째, 학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흥미 있게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처럼 교육과정 밖의 내용에 대해서 어떠한 계기로 인해 특정한 목적을 알리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계기수업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계기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면 앞선 설명대로 학교에서 교과과정에 없는 내용이지만 필요하다고 판단 될 때 교과별 협의 등을 거쳐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즉 교육부에서는 학년 및 교과협의회를 통해 교수 학습안을 작성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계기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교육부의 지침이 있어서 그대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일선학교에서 필요하다고 느낄 때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수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계기수업을 실시하는 학교와 학급의 수를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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