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조선 후기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 2002 파일입니다.
- 목차
-
1. 사회적 원인
2. 학문적 배경
3. 실학사상의 전개와 실학파의 계보
- 본문내용
-
1. 사회적 원인
조선조 후기사회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등 거듭된 변방 민족의 침입과 이로 인한 전국토의 황폐화는 정치 사회 경제등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동이 일어나고 있던 시대이었다. 이러한 사회체제의 변동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의 형태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첫째로 대다수의 백성들이 최저생활의 유지가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특히 농민들이 생존 자체에 대한 위협을 부단히 받아야 했다는 사실은 이들이 사회체제에 대하여 무관심하게 하거나 반감을 불러일으킬 소지를 마련해 주었고 이러한 무관심과 반감은 곧 기존 정치 지도층에 대한 저항의식을 높여주었으며 결국 기존 질서에서의 이탈(은둔)이나 또는 변혁(반항)의 계기가 되었다.
둘째로 이러한 농민들의 최저생활 유지의 어려움이 인구 이동성을 높였다는 점이다. 그리고 인구 이동성의 증대는 그 원인 자체가 현실적 생존의 문제에서 발단한 것이어서 결국 기존 경제관계의 변화를 자극하면서 진행되었다. 이미 15세기 후반부터 농민들의 생존수단은 같은 처지의 농민들끼리의 결합의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결합이 간간이 지배계층에 대한 무력저항으로 나타났었다. 1559년의 임꺽정을 중심으로 한 농민 저항운동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농민들의 조직적인 활동은 1640년 이후 비교적 평화가 유지되고 전후의 복구가 어느 정도 이루어져 농민 경제와 민간 수공업이 회복될 기미가 있었음에도 계속 전개되어 농민의 인구 이동성을 게속 증가시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