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사회학습이론의 개념과 Bandura 소개
1. 개념
2. Bandura 소개

III.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
(1) 주의과정
(2) 파지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강화와 동기적 과정
2. 사회화 연구
(1) 공격성
(2) 성역할
(3) 자기강화
(4) 친사회적 행동

IV. Bandura 연구에 대한 평가

V.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일반적으로 인간 본성에 대한 성격심리학의 개념들은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한 근거로 기질적 요인(dispositional factors)이나 상황적 요인(situational factors)들을 강조해 왔다. 전자를 주장하는 성격이론은 고전적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프로이드를 위시한 그의 추종자들은 인간을 근본적으로 악하고 충동적이라고 묘사함으로써 인간행동의 근거를 무의식(id), 즉 인간의 내부심리적 힘에서 발견된다고 주장한다. 후자의 의견을 대표할만한 성격이론은 행동주의 성격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은 인간의 모든 행동은 각 개인에게 주어진 환경에 의해 습득된다고 믿고 있다. 즉 인간은 학습에 의해 언어와 지식을 습득하고, 통찰력을 기르며, 가치관을 형성한다. 따라서 행동주의 성격이론에서는, 인간이 자신의 삶의 목표를 선택하는 자율성을 가진 행위자로 보는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입장과, 유전적 방법으로 행동을 설명하는 성격의 정신분석학의 입장을 단호히 배격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 최해경 공저.나남출판사.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최순남.한신대학교 출판부.1999.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김동배, 권중돈 공저.학지사.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1학년 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학적 성격이론  - 사회복지실천과 심리사회이론  ㆍ사회복지실천의 핵심인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통해 개인의 자아를 강화하고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 조건을 향상기켜 문제를 해결한다. 1) 주요개념 (1) 자아    에릭슨은 일생 동안 신체, 심리, 사회적 발달과정에서 외부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역동적인 힘으로 보았다. 또 성격은 지속적으로 사회와 관계하면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2) 자아정체감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이론, 기준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사례 및 향후 청소년비행의 예방방안, 대책방안 분석
  • 청소년비행의 개념, 이론, 기준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사례 및 향후 청소년비행의 예방방안, 대책방안 분석Ⅰ. 서론Ⅱ. 청소년비행의 개념Ⅲ. 청소년비행에 관한 이론1. 비행에 관한 사회학적 이론1) 긴장이론 (strain theory)2) 통제이론(control theory)2.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3. 비행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1) 성격이론2) 심리적 스트레스이론3) 자아존중감(self esteem)이론Ⅳ. 청소년비행을 구분짓는 기준1. 비행 척도 1) 일반 지위비행2) 약물비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사회학적 이론, 원인이론 및 청소년비행의 현황, 단속실태 및 청소년비행에 대한 사회복지차원의 해결 방안 분석
  • 청소년비행의 개념, 사회학적 이론, 원인이론 및 청소년비행의 현황, 단속실태 및 청소년비행에 대한 사회복지차원의 해결 방안 분석Ⅰ. 서론Ⅱ. 청소년비행의 개념Ⅲ. 청소년의 사회경제적 특성1. 경제활동 상태별 특성2. 교육정도별 특성Ⅳ. 청소년비행에 관한 사회학적 이론1. 긴장이론 (strain theory)2. 통제이론(control theory)3.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Ⅴ. 청소년비행에 관한 원인 이론1. 기능주의 이론2. 갈등주의 이론3. 상호작용주의

  • [유아발달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또한 유아기 성역할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
  •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기의 개념1) 정의2) 발달의 특성2.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1) 사회인지발달의 특성(1) 사고의 발달(2) 기억의 발달2) 사회인지발달의 미치는 요인(1) 성숙(2) 지능(3) 활동(4) 사회 문화적 영향3. 유아기 성역할발달1) 성역할의 개념2) 성유형화 이론(1) 생물사회학적 이론(2) 정신분석이론(3) 사회학습이론(4) 인지발달이론(5) 성도식이론 3) 성역할 발달과 고정관념(1) 성역할

  • [교육사회] 페미니즘과 교육
  • 사회학적 접근- 학교교육이 성차별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초점을 두고 있다. - 교육이 사회내의 성차별을 극복하고 남녀평등으로 나아가는 수단이 되는지, 성차별을 유지ㆍ강화에 기여하는지를 연구문제로 한다.(1) 기능주의이론- 자유주의 페미니즘을 바탕으로 교육과 성평등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 남녀의 역할이 서로 다르지만 상호보완적인 것으로 본다. 그러나 성역할이 성차별의 근원이 됨을 인식하고 여성이 가정 내에서나 사회 속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