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월드컵 거리응원의 사회심리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1. 연구의 계기
1-2. 연구의 목적
Ⅱ. 본론 : 거리응원에 대한 분석
2-1. 같은 색, 같은 물건을 쓰는 현상
2-2. 민족주의 현상
2-3. 월드컵 때 나타난 높은 수준의 시민의식
2-4. 축제적 현상
2-5. 여성이 참여한 월드컵 응원
2-6. 2002년과 2006년의 거리응원의 차이와 원인
Ⅲ. 요약 및 예상
3-1. 요약
3-2. 예상
- 본문내용
-
월드컵 거리응원의 사회심리학적 분석
1. 서론
1-1. 연구의 계기
2002년 월드컵, 그 열광적인 축제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기억할 것이다. 한반도 전역에 ‘오, 필승 코리아’가 울려 퍼졌고 온 국민이 하나가 되어 이례적인 거리 응원을 펼쳤다. 전국 광장은 붉은 물결로 출렁였고 광장을 메운 인파속에서 온갖 갈등은 사라졌다. 지역, 이념 , 정당, 세대를 떠나 모든 국민이 한민족으로서의 강한 유대감을 가지게 되었으며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질서 유지의 모습을 보이는 등 높은 시민의식도 전 세계에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월드컵은 우리 국민에게 경제적인 성과 이외에 사회통합, 공동체 경험, 자신감과 자부심 회복, 여성을 필두로 한 시민의 사회 참여의식 고양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사회적 자본을 공급하였다. 또 월드컵 거리 응원이 2002년에만 그치지 않고 4년 후인 2006 독일 월드컵에도 이어져 월드컵 거리 응원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였다. 2002, 2006년 월드컵 거리 응원을 통해 우리는 우리도 모르는 우리의 모습을 발견했고 스스로도 놀라워하며 자축했다. 이러한 월드컵 거리 응원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현상적으로 분석해보고 그 현상이 있게 한 원인을 사회심리학적으로 분석해보았다. 또 2002년 월드컵과 2006년 월드컵의 다른 점을 찾아보고 이의 원인 또한 분석해보았다.
1-2. 연구의 목표
(1) 2002, 2006 월드컵을 현상별로 분석해본다.
-같은 색 같은 물건을 쓰는 현상
-민족주의 현상
-거리응원에서 보인 높은 시민의식
-축제 현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학개론] 재벌이 우리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제시하시오
- 순자의 생애와 철학
- 특목고 폐지에 대한 찬반 또는 반대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그 이유에 대해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아동학대 연구 보고서] 아동학대 개념,원인및 사례분석과 아동학대 예방사례및 아동학대 예방위한 대책방안 제안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