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나타난 커뮤니케이션의 분석 -미장센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미장센의 분류

2.영화에 나타난 미장센 분석 – [친구] 를 중심으로

3.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에 나타난 커뮤니케이션의 분석
- 미장센을 중심으로
머리말

영화감독이 관객에게 하나의 영화적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 주제를 관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감독은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는가?
영화의 이야기란 단순한 시나리오가 아닌 쇼트와 쇼트의 연결을 통해 구성되고 말해진다. -시나리오는 그러한 쇼트들이 암시하는, 문자화된, 영화로 변화하기 이전의, 애매한 지시문이다- 그리고 본질적으로 말한다면, 그것은 단순히 쇼트와 쇼트간의 연결이라기보다 현실요소, 즉 현실 재현이미지간의 결합이자 충돌이라고 볼 수 있다.

영화는 음성과 영상이미지 기호를 시간상에 배열하여 텍스트를 전달한다. 메츠1)는 이런 영화의 기본적 구성에 대하여 모든 영화의 영상 텍스트는 이야기와 현실 재현이미지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현실 재현이미지가 하나의 프레임 안에 긴 시간을 두고 배치되어 있는 것을, 우리는 미장센이라 부르고, 현실 재현이미지가 여러 개의 프레임에 담긴 채 연결되어 텍스트를 구성하는 것을 우리는 몽타주라 부른다. 몽타주와 미장센은 결국 현실에 존재하는 사물들을 다루어 영화 텍스트로 치환하는 영화의 문법으로 기능하는 것이다..
여기서 미장센(Mise-en-scene)이란 위에 언급한 현실이미지가 하나의 프레임, 쇼트 하나에 표현되어지는 모든 기호적 요소를 통칭하는 용어로 1950 년대 프랑스의 앙드레 바쟁에 의하여 연극에서 도입된 용어이다. 몽타주에 기초한 편집이 중시되었던 내러티브적 영화담론에 반하는 의미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미장센에 대한 논의의 시작은 코드를 중시한 숏을 하나의 음소와 같은 최소 분절 단위로 보는 텍스트의 코드적 분석, 내러티브 분석을 넘어서, 보다 영상이미지에 집중한 에코의 도상 기호적 이미지 분석과 더불어, 영화의 중심적인 두 가지 체계의 분석이 가능하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

참고문헌
영화학 입문.장 꼬레 외.김정옥 역.영화진흥공사.1990.
영화 보기와 영화 읽기.조셉 보그스.이용관 역.제3문학사.1991.
영화학, 어떻게 할 것인가.자끄 오몽 외.강한섭 역.열린책들.1992.
영화 사전-이론과 비평.수잔 헤이워드.이영기 역.한나래.1998.
영상으로 말하기 .최상식.시각과언어.2001.
현대 기호학의 발전.김치수 외.서울대학교출판부.2002.
어휘로 풀어 읽는 영상기호학.로버트 스탬외.시각과언어. 2003.
영상이미지의 구조.주창윤.나남출판.2003 .
건국대 주경복 교수 홈페이지 www.joupia.net
카메라 기자 네이버 카페 café.naver.com/tvnewsmaker
영화 텍스트의 맥락(context)적 의미구성에 관한 연구.백선기.최민재.
미장센에서 조형성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심리 효과.김혜란.조현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감독 박찬욱과 그의 영화분석
  • 박찬욱.그리고.그의 영화”과 목 : 커뮤니케이션과 영상매체담당교수님 : 제 출 일 : 2004년 5월 10일제 출 자 : - 목 차 -Ⅰ.서론-3Ⅱ.본론-4Ⅱ-1. 내용 분석51 ) 복수는 나의 것52 ) 올드 보이-6Ⅱ-2. 각 영화의 장면 별 기법과 미장센 그리고 의미 분석1 ) 복수는 나의 것-

  • 지식인의 영화보기
  • 영화에 혼재된 개개의 독특한 성질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반응하여 전혀 다른 미학적 효과를 만들어 낸다. 그 이유로 회화적인 영화는 회화일 수 없고, 음악영화는 음악과는 다른 것이다. 영화는 시각적인 움직임이 있고 시간의 예술이라는 것에서 회화, 문학, 음악과는 다르다. 그러나 연극의 경우는 영화와 매체적인 특성에 있어서 상당한 유사함을 가진다. 그러한 만큼 연극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영화의 본질적인 특성을 생각해 보는 것도 어느 정도

  • [한국 문학과 영화]광고속의 심상-영화와 시, 그리고 포스터 엿보기
  • 영화는 이청준의 연작 소설 남도사람을 원작으로 하여 각색하였으며 단편 소설 서편제와 소리의 빛이 주 각색의 대상이였다. 세상의 바깥으로만 떠도는 예술가를 통해서 운명적인 예술의 존재방식을 표현했던 이청준의 소설은 영화로 각색되면서 영화적 특성에 맞게 재탄생하였는데 그것은 ‘소리를 향한 열정’ 이라는 아버지 유봉의 가치를 중심으로 형성된 ‘가족간의 갈등과 화해의 드라마’이다.이 영화에는 각양각색의 다양한 길

  • [졸업논문][미디어] 영화 속에 나타난 수퍼판옵티콘, ISA, 이항대립 -영화 `브이 포 벤데타`를 중심으로
  • 나타난 사례1) 영화 에 등장하는 이항대립과 폭력의 작위적 구분방식 백선기, 최민재(2003), 영상 텍스트의 맥락(context)적 의미구성에 관한 연구-영화 『친구』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기호학 연구』 13권, 165-210p①속 인물간의 이항대립영화의 핵심이 되는 단락으로 조직 폭력배가 된 준석과 동수의 묘사를 중심으로 극이 구성되고 있다. 하지만 둘에 대한 묘사에 있어서 폭력배로서 동수의 행위는 자세하게 묘사하는 반면, 준석에

  • [예술, 사회학] 영상 -이론 회화 사진 중심으로-
  • 분석, 판단 창의적인 영상을 만들어 시청자들에게 자신의 영상을 책임질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하겠다. * 요약(Summary) 영상미학은 3가지 측면에서 요약할 수 있다. 1) 영상미학은 단순히 아름다움이나 미학에 치중하기 보다는 여러 가지 미학적 현상 즉 빛, 공간, 시간, 동작, 음향 그리고 시청자들에 대한 우리들의 지각적 반응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2) 영상미학을 다루는 미디어(TV와 영화)는 영상의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없어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