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영화인을 위한 독립영화 Metadat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용어의 조작적 정의

Ⅱ. 선행연구의 분석
1. 독립영화의 정의 및 특성
2. 독립영화 메타데이터 현황
1) 독립영화 KMDb
2) 독립영화 KMDB와 네이버 영화정보 비교
3. 독립영화에 대한 요구분석
1) 독립영화 관람 동기
2) 독립영화 선택 기준
4. 선행연구의 종합 분석

Ⅲ. 표준 메타데이터 분석
1. MODS
2. MPEG-7
3. CDWA
4. UCLA Film & Television Archive

Ⅳ. 독립영화 메타데이터 구축
1. 독립영화 메타데이터 구축의 목표
2. 독립영화 메타데이터 요소
3. 독립영화 메타데이터 요소 예시화면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Ⅱ. 선행연구 분석

1. 독립영화의 정의 및 특성
독립영화(independent film)란 기존 상업 자본에 의존하지 않고 창작자의 의도에 따라 제작한 영화로 일명 ‘인디영화’라고도 한다. 기존의 영화 산업계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영화사와 계약을 맺지 않고 독자적으로 예산을 마련하여 제작하는 영화일반으로 상업적이며 인습 제약에 얽매임이 없이 독립영화가(independent filmmaker)의 개성적인 스타일을 추구하는 목적에서 행해지며, 따라서 그 결과로 나타난 영화는 상업적인 목적을 갖느냐 아니냐는 관계가 없다.

이렇듯 이윤확보를 1차 목표로 하는 일반 상업영화와는 달리 창작자의 의도가 우선시 되는 영화로, 주제와 형식, 제작방식 면에서 차별화 된다. 따라서 여기에서의 ‘독립’이란 자본과 배급망으로부터의 독립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수분에서 1시간 이내의 단편영화가 대부분이며 소수의 관객과 독자적인 배급망을 갖고 있다. 본래는 1920년대의 전위영화를 비롯하여 실험영화, 지하영화, 확대영화 등을 총망라하는 별칭으로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개인이나 동호인에 의해 후원과 제작이 행해지는 모든 영화의 총칭으로 쓰인다.

메이저영화와는 달리 독립영화의 가장 큰 특성은 관객과의 소통이다. 대중에 벗어난 소수영화에 있어서 독립영화라도 소수만의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하며 소수 마니아들로 구성된 집단의 움직임을 통해 관객들은 소수의 독립영화를 지켜가기도 한다. 이 처럼 소통에 있어서 그 범위가 다수, 소수의 구애 없이 그 역할 자체가 의미 깊다.





2. 독립영화 메타데이터 현황
한국영상자료원은 1990년 이후 제정된 ‘필름의무제출제도’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에서 상영된 모든 영화 필름은 물론, 시나리오, 포스터, 스틸사진, 문헌을 비롯하여 DVD, 온라인 영상물 등 영화에 관련된 자료를 국가적인 차원에서 수집하고 보존하는 기관이다.

한국영상자료원에서 대한민국 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2006년 2월에 개장한 한국영화 데이터베이스(Korean Movie Database, 약칭 KMDb)는 한국영상자료원(KOFA)이 운영하는 한국 영화에 관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로, 미국의 인터넷 영화 데이터베이스(IMDb)를 벤치마킹하여 만들어졌다. 이 DB의 하위 사이트로 하위 사이트로 국내의 독립영화 데이터베이스와 독립영화 관련 칼럼 등으로 구성된 독립영화 KMDb가 속해있다.

그러나 잘 구축되어있는 데이터베이스에도 불구하고, 독립영화의 메타데이터의 경우 일반 상업영화와 그 틀이 전혀 다르지 않고, 실제로 제공하고 있는 메타데이터의 경우도 그러하다.

또한 한국 영상자료원은 필름의무제출제도에 의해 한국영화를 주요수집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주요영화제, 수상작 혹은 출품작, 독립영화, 다큐멘터리 영화, 학생들의 졸업 작품 등 영화 관련종사자들이 필요로 하는 중요한 기초자료를 거의 수집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확보할 수 있는 재원마련도 어렵다.

영상기록 특히, 영화는 그 자체만으로 훌륭한 기록매체가 될 수 있지만 이와 함께 영상기록이 존재하게 된 배경, 예를 들면 제작회의, 초기 시나리오, 콘티 등이 함께 있어야 영화사 연구에 있어 혹은 영화를 공부하고자 하는 영화학도들에게 보다 충실한 완성된 기록이 될 수 있다. 현재 한국영상자료원에 의무적으로 제출하는 자료는 결과물인 필름과 대본이기 때문에 여타의 자료는 수집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격고 있다. 영화제작이 시작되는 단계, 영화제작 과정 그리고 영화제작이 끝난 후 상영에 이르기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학] 메타데이터 평가 논문 분석
  • 메타데이터 평가 논문 분석 논문 : A user-centered functional metadata evaluation of moving image collections, Zhang, Y.; Li, Y., John Wiley & Sons, Ltd, 2008초록이 논문은 MIC(Moving Image Collection)를 위한 메타데이터, OD(Organizational Directory)와 UC(Union Catalog)의 유용성 평가에 대한 논문이다. 연구를 위해 FRBR의 Find, Identify, Select, Obtain 4가지 User tasks를 적용하여, 두 개의 온라인 조사와 하나의 실험을 수행했다.연구 결과는 FRBR

  • [저작권, 지적재산권] 저작권의 개념과 정보사회에서의 지적재산권 및 디지털사회에서의 저작권문제, 저작물이용에 따른 저작권 정보관리시스템 구축 과제 분석
  • 메타 데이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것은 인터넷을 통해서 지적 재산권을 거래하는 데 포함되는 지적 재산권과 사람, 비즈니스를 서술하고 유일하게 식별하기 위한 정형화된 구조를 생성하려는 국제적인 활동이다. 이것은 정형화된 구조가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음악, 멀티미디어 등을 포함하는 모든 미디어에서의 저작권에 대한 온라인 상거래에 대한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INDECS 프로젝트는 사진작가와 음악가, 예술가, 작가뿐

  • [e러닝][e-learning][이러닝]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개념과 발전과정,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본질과 정체성,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분야별 현황과 활용 기술 사례,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정책방향과 시장전망 분석
  • 위한 구조화된 데이터(예: 도서관의 목록, 웹페이지의 bibliographic headers) •user communities에 따라 메타데이터를 다르게 정의 •메타데이터는 전자상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전자출판을 가능하게 하는 필수적인 요소 (3) 기본원칙•고유성 : 자원의 본질적인 특성을 기술요소로 한다. •확장성 : 규정된 필수데이터 요소 이외에 부차적인 내용이나 특성을 기술요소로 사용한다. •구문의 독립성 : 응용분야나 표현기법을 규정하지 않는다. •선택성 : 각

  • [전자상거래] 정보기술 환경분석
  • 데이터 센터를 확장하는 것을 더욱 제약함에 따라 기업은 환경 친화적으로 변모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압력이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함10대 전략 기술메타데이타 관리 (Metadata Management)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usiness Process Management)통합 커뮤니케이션(Unified Communications)Green IT전략기술메타데이타의 관리는 조직들이 데이터를 통합함에 따라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음조직들은 고객 데이터의 통합관리, 제품 및 제품정보의 통합관리, 제품재

  • [디지털콘텐츠]웹 진화 사례 분석을 통한 시맨틱 웹(Semantic Web)의 이해
  •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인 메타데이터(Metadata)를 제공하게 된다. 여기서 메타데이터란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를 뜻하며, 다른 데이터들과의 연결고리를 내포한 데이터를 일컫는다. 그림 ) 시맨틱 웹의 의미론적 메커니즘(그림4)는 시맨틱 웹을 의미론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 여기에 등장하는 book, song, article, person을 인터넷 데이터 중 하나라고 보면 이러한 데이터들이 각각의 의미를 지닌 채 이웃 데이터들과 관계를 맺게 된다. 즉 데이터와 데이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