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생활2공통) 교재1장에서 설명한 통신언어특징 자료를 직접수집하고, 이 자료에서 나타나는 통신언어의 특징을 분석설명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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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언어와생활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언어와생활
공통 1. 교재 1장에서 설명한 통신언어의 특징을 A4 2매 이내로 요약하시오.(10점)
2.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하고, 이 자료에서 나타나는 통신언어의 특징을 분석/설명하시오.(A4 4매 내외)(20점)
하고 싶은 말
언어와생활2공통) 교재1장에서 설명한 통신언어특징 자료를 직접수집하고, 이 자료에서 나타나는 통신언어의 특징을 분석설명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언어와생활2공통

1. 교재 1장에서 설명한 통신언어의 특징을 A4 2매 이내로 요약하시오.(10점)
2.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하고, 이 자료에서 나타나는 통신언어의 특징을 분석/설명하시오.(A4 4매 내외)(2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재 1장에서 설명한 통신언어의 특징을 A4 2매 이내로 요약하시오.(10점)
1) 표정과 동작이 담기지 않음
2) 음성이 담기지 않음
3) 신속성이 필요함

2.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하고, 이 자료에서 나타나는 통신언어의 특징을 분석/설명하시오.(A4 4매 내외)(20점)
1) 어휘의 변이
2) 발음대로 적기
3) 은어
4) 의성어·의태어와 감탄사의 사용
5) 이모티콘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인터넷상 기상천외한 통신언어가 워낙 다양하게 나오고 있어 제대로 이해 못하는 것이 너무 많이 못 알아볼 정도다. 마치 외계인 언어와 같다는 착각이 들 정도로 엄청난 통신언어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필자도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하여 한참 헷갈리는 경우가 허다하게 나타나고 있다.?지금까지 통신언어는 배우 우려할 만큼 비문법적인 경향으로 흘러가고 있으며 이것이 빠른 속도로 현실 언어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의사소통의 큰 흐름에서 본다면, 의사소통은 수신자와 송신자의 의사소통의 적절성에 바탕을 두고 진행되기 때문에 스스로 자정의 과정을 밟는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리고 입말 사용의 확대나 담화의 활성화라는 담화 문화에도 순기능적인 영향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구어의 언어 사용의 변화는 매우 민감하고 빠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찰과 적절한 교육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 사이버 물결이 세상을 뒤덮으면서 우리의 생활양식에서부터 의식에 이르기까지 나타난 사회적 변혁은 가히 혁명적인 것이어서 보통 사람들로서는 따라가기는커녕 상상하기도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그 가운데에서도 네티즌 사이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통신언어는 이제 그 변화의 속도를 가늠하기조차 힘들어서 기성세대 가운데에서 통신언어를 알아들을 수 있는 사람을 찾기란 쉽지 않을 듯하다. 통신언어의 발달은 무분별한 한자어의 조어와 외래어의 남용, 비어와 속어로 인해 거칠어질 대로 거칠어진 우리 국어에 또 하나의 오염 요소로 등장하여 뜻 있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걱정을 자아내고 있다.
통신언어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맞춤법 파괴 현상은 이제 단순한 표기법의 문제를 넘어 국어의 파괴를 걱정할 만큼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 언어의 이질화 또한 세대간의 의사소통의 문제뿐만 아니라 남북한 언어 이질화를 더욱 촉진시켜 남북한 통일 언어를 수립하는 데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용자들 사이에 편리한 의사소통 도구로 활용되어야 할 통신언어가 점차 그 본질이 변형되어 최근에는 이용자들 사이에서조차 이해가 불가능한 언어훼손이라는 심각한 사태에까지 이르고 있다. 언어훼손은 속어, 비어나 은어와 같은 언어의 사용으로 인해 문자로 표기된 내용의 해독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우리에게 통신언어의 사용 실태와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세우는 것이 시급한 문제가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언어와생활2공통 1. 교재 1장에서 설명한 통신언어의 특징을 A4 2매 이내로 요약하시오.(10점) 2.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하고, 이 자료에서 나타나는 통신언어의 특징을 분석/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20), 통신언어변화, 통신언어의 특징과 유형별특성 성별에 따른 언어차이
-구현정(2000), 개정 대화의 기법 -이론과 실제, 경진문화사.
-권연진(1998), 컴퓨터 통신어의 언어학적 특징, 언어과학 5-2, 동남언어학회.
-김 민(1994), PC 통신에 나타난 청소년 언어 사용 유형 분석 -PC 통신이 청소년 언어 생활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 유해 환경 감시단 보고서 7, YWCA.
-김봉섭(1998), PC통신에서의 언어 폭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동근(2001), 통신언어의 언어학적 유형에 따른 언어학적 기능 연구, 제3회 동양어문학부 학술 발표회(상명대학교 어문학 연구소) 발표요지.
-왕문용(2001), 통신언어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중학교 1학년 교과서」,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p.172
-정진수(2005), 컴퓨터 통신언어 연구, 역락.
-정명규(2001), 「컴퓨터 통신 언어 지도 방안 연구」, 부산 경상대학교 석사논문, p.29
-황리리(1996), 컴퓨터 통신 이용에 나타난 청소년 하위 문화 특성,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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