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디지털 시대의 언어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언어와 문화의 연관성
2. 디지털 시대와 우리의 문화
3.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글쓰기 문화의 변화
4. 인터넷․모바일 언어의 개념

Ⅱ. 본론 - 인터넷 및 모바일 언어의 특징
1. 어휘 및 문장의 특징
(1) 음운과 표기상의 특성
(2) 어휘상의 특성
2. 디지털 언어문화 형성의 심리, 사회학적 측면
(1) 디지털 언어문화 형성의 심리
1) 목적에 따른 형성의 심리
2) 사회적 관점에 따른 특징
(2) 디지털 언어문화의 사회학적 측면
1) 순기능
2) 역기능
3) 개선방안
3. 일인 미디어 시대의 글쓰기
(1) 우리나라 일인 미디어의 생성 과정
(2) 일인미디어 제공 포털 사이트별 특징 비교
(3) 최근의 경향(네이버, 다음, 싸이월드)
(4) 블로그
1) 블로그의 뜻
2) 블로그의 특징


Ⅲ. 결론
- 디지털 문화와 우리가 지향해야 할 국문인으로서의 자세와 역할
본문내용
3.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글쓰기 문화의 변화
①글쓰기의 계층이 넓어지고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언어 표현이 간략해졌다.
- 인터넷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만인에게 공개되는 글쓰기가 가능해 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정말로 많은 글들을 내놓게 되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인터넷을 통해 대량의 정보가 유통되는 오늘날 정보의 양이 방대해졌기 때문에 글쓰기의 형태는 점점 요약하고 핵심만 보여주는 방식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②문어와 구어 사이의 구별을 넘어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가 더욱 밀착되었다.
-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구분이 모호해짐으로써 음성언어의 특징이 글쓰기에 간섭하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인터넷 채팅은 바로 음성 언어로 전달되는 정보가 문자 언어로 보여지는 공간이다. (‘안녕하세요?’ → ‘안냐세여?’) 채팅에서 등재어 행세를 하는 어구 표현들은 일상적인 글쓰기에서도 여과 없이 나타나는 경향마저 보이고 있는 것이다.

③글쓰기에 그림과 소리가 어우러지면서 문장 표현의 기능 변화가 시작되었다.
- 글쓰기에서 글자와 그림, 혹은 음악이 조화되는 특징을 가진다는 것이다. 원고지에 글을 쓰는 것과 같은 아날로그 글쓰기에서는 할 수 없었던 여러 가지 효과가 인터넷을 통한 글쓰기에서는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ex. 이모티콘)

4. 인터넷․모바일 언어의 개념
언어는 유전이 아니고, 가정과 사회에서 습득하는 것이므로, 언제나 사회상을 반영한다. 따라서 사회가 변하면, 새로운 상황을 표현하려는 욕구가 분출된다. 그 결과 새 어휘를 필요로 하게 되고 어휘의 변동과 새로운 비유가 발달한다. 이와 같이 언어의 변화는 개인 한 사람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대중의 습관이 변할 때 변하는 것이다.
이러한 언어의 한 갈래로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에서 사용되고 있는 문자로 표현되는 언어를 포괄하여 통신언어라 한다. 좁은 의미의 통신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해 통신상에서 사용되는 문자언어로, 일반 언어의 표기 또는 음운적 변이형이나 통신상에서 만들어진 새말, 통신상에서 새롭게 의미가 부여된 말, 또는 통신상의 독특한 문체나 어법, 의사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특수 기호를 포괄하는 것으로 최소한의 정형성을 가진 말로 정의할 수 있다.


Ⅱ. 본론 - 인터넷 및 모바일 언어의 특징

1. 어휘 및 문장의 특징

(1) 음운과 표기상의 특성
① 소리 나는 대로 적기
인터넷 언어의 표기상의 특징이면서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소리 나는 대로 적기이다. 소리 나는 대로 적는 것은 컴퓨터 자판을 거치면서 의도하지 않은 오타나 누르기 어려운 자판을 쉽게 누르기 위한 경
참고문헌
- 대중 매체와 언어, 이석주 외, 도서출판 역락, 2002
- 언어와 문화, Claire Kramsch, 도서출판 박이정, 2001
- 바람직한 통신언어 확립을 위한 기초연구, 이정복 등, 문화광광부, 2000.
- 컴퓨터 통신 언어에 대하여, 임규홍, 배달말학회, 2000.
- 컴퓨터통신어의 언어학적 연구, 권연진, 동남어문학회, 1998.
- 전자언어의 구술성과 문자성, 이용욱, 한국정보문화센터, 1997.
- 인터넷언어순화, 생활 속의 언어예절, 교육인적자원부, 2004
- 사이버공간상에서의 네티켓과 일탈행위에 관한 연구, 조찬식, 한국정보관리 학회지, 2001.
- 클릭 네티켓, 홍윤선, 중앙M&B, 2000.
- 컴퓨터 통신언어의 유형별 실태 및 바람직한 방안, 권연진, 언어과학, 2000
- 한성 디지털대학 개설 과목 중 '디지털 시대의 우리말' 강의 자료
- 통신언어 문장 종결법의 특성 (이정복 / 대구 대학교)
- 컴퓨터 통신언어 연구 (정진수 지음 / 역락 출판사)
- 인터넷 통신언어의 이해 (이정복 지음 / 월인 출판사)
- 네이버 지식 IN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eid=80JnxnhU9lUcAs02rtk6oYo56M+3Jmy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의 입장에서 본, 한류 문화
  • 한국어권 시장 규모는 협소한 데 반해, 중국어나 영어 등의 시장 규모는 우리가 일정 부문 핸디캠을 안고 시작하고 잇음을 인식하게 한다. 또한 우리의 문화 수출에 비해 상대국의 문화 수입은 빈약한 실정이라 수출국의 입장에서는 일방적인 수출에 대한 반감을 가져올 수 있다는 문제점 역시 내포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장기적인 안목이 대비되어야 할 것이다. 3. 콘텐츠의 획일화 회피최근 한류는 주 수입원인 일본 등을 겨냥한 음악, 드라마

  • [방송언어] `VJ특공대`의 방송 언어 분석
  • 문화로서 존중되어야 할 대상이다. 내용에 따른 방언의 사용은 지방과 수도권을 구분하고 지방을 경시하는 사회의 분위기를 심화시킬 여지가 있다.3)심의 외주제작인 이 프로그램의 경우 심의는 대본(자막 포함)과 제작된 화면을 KBS의 담당 심의기구에 전달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심의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이 보고서에서 드러났듯이 자막과 성우의 해설에서) 잘못된 언어사용이 발견되는 것은 심의가 철저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

  • 언어의이해1A) 한글의 창제 원리를 간략히 기술하시오00
  • 한국어의 표기에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을 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위에 든 외국 문자들 중의 어느 하나를 택하여 조금 손질하여 한국어 표기에 적용하려고 하지 않은 점이 우리의 주목을 끈다. 이것이 가장 손쉬운 방법이요 세계 문자사의 통례였음을 감안할 때 더욱 특이하게 느껴지는 것이다.Ⅲ. 결 론한글의 우수성은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지정되는 등, 내외적으로 인정되어 왔다. 전세계 언어 학자치고 이제 한글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

  • 방송언어의 오용사례와 해결방안
  • 언어를 구사하는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책임입니다.』- ‘KBS 한국어’ 발췌방송매체가 대중화되고, 소위 디지털 시대라는 현재 방송언어의 중요성은 가히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언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아주 어린 시절부터 방송매체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고 방송에 나오는 언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이는 방송이 개인의 생활에 계속해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방송언어는 국민의 언어생활에 지대한 영

  • [언어학] 통신 언어의 현주소와 문제점 -인터넷, 문학, 방송 매체를 중심으로
  • 시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훨씬 다양해졌다. 많이 유명해진 용어나 어투들은 한 사이트 안에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여러 곳으로 확산되어 마치 유행어처럼 쓰이고, 그 정도로 유명해지지 못하는 경우에는 하나의 게시판이나 인터넷 동호회와 같이 폐쇄적인 가상공간 안에서만 통용되기도 한다.이런 통신언어로 가장 유명한 인터넷 사이트로는 디씨인사이드(www.dcinside.com)가 있다. 디씨인사이드는 디지털 카메라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