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매체] 한미 FTA로 살펴본 언론매체의 관점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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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
- 정보화시대의 언론의 다양화



Ⅱ. 몸통

1. 언론(매스미디어)
1-1. 언론의 역할
1-2. 언론에 대한 사회적 신뢰도

2. 한국 언론매체의 특성
2-1. 언론에 대한 국가의 통제
2-2. 자본주의와 종속된 관계

3. 한미 FTA로 살펴본 언론매체의 관점차이
3-1. 신문 (조선일보, 한겨레신문)
3-2. 인터넷신문 (오 마이뉴스)
3-3. 뉴스

4. 우리나라 언론매체의 문제점




Ⅲ. 꼬리
- 다양한 언론매체의 비판과 그를 받아들이는 방법




Ⅳ. 부록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

1990년대 이후 매체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도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컴퓨터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의 눈부신 발전이 선도하는 것이지만 단순히 기술적 측면뿐 아니라 산업구조 및 정책을 포함한 총체적인 변화라는 점에서 가히 혁명적이라 할 수 있다.
세계를 하나의 망으로 연결시킨 인터넷은 시공간을 압축시켜 정보의 유통체계를 구축했고, 그 결과 기존의 신문과 방송이 보도하던 정보의 많은 부분이 인터넷을 통해 공급되고 있다. 정부기관, 공공기관, 기업, 정당, 시민단체, 이익단체, 유통업체, 관광업체 등 기존 매체의 정보공급자들이 인터넷에 정보를 올림으로써 이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검색해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누구나 인터넷을 하게 됨으로써 지식인들은 인터넷을 이용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견을 교환하고 토론을 할 수도 있게 되었다. 따라서 기존 매체는 속보경쟁에서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정보사회에서 일반 시민들은 다 매체 다 채널이 쏟아놓는 각종 정보는 물론 PC통신과 인터넷상의 정보와 다양한 의견의 홍수 속에서 올바른 현실인식을 위한 정보의 선택과 의견의 형성에 있어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그 결과 시민들은 정보의 과부하 상태에 빠지게 됨으로써 무력감을 느껴 현실에 대해 방관자가 되기 쉽다. 그것은 곧 민주주의의 위기를 의미한다. 정치적 대중조작이 용이해지기 때문이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모든 시민이 ‘직접’ 공공의 정책결정에 참여하게 되는 ‘참여 민주주의’의 실현 가능성을 감안한다면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언론은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를 통해 사회 환경을 감시하고, 또한 중요한 사회적 관심사에 대해 해설을 제공해 줌으로써 언론의 본분을 굳게 지켜야 한다. 이를 위해 언론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시민의 올바른 현실인식에 필요한 정보를 선별해 주어야 하며, 핵심적인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범람하는 개별의견의 도수로(導水路) 구실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조선일보 10월 24일자
한겨레신문 9월 25일자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 10월 20일자
MBC 뉴스 10월 27일자
KBS 뉴스 10월 27일자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설문조사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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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호, <언론비평과 언론권력>, 미디어집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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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재단 편집부, <보도비평(신문의 경기동향 보도)>, 한국언론재단 2001
안세영,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국내이해집단의 반응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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