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교통체계와 서울시 교통체계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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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광역교통체계

2. 서울시 교통환경의 실태 및 교통개혁의 필요성

3. 서울시의 교통체계개편

4. 운영체계 개편

5. 새로운 교통카드시스템 개편

6. 교통정보 서비스

7. 버스노선체계 개편

8.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

9. 교통요금 절감 시스템

10. 수도권교통조합의 운영

11. 개편 후의 상황 및 평가


본문내용
1. 광역교통체계
교통⋅통신의 발달과 산업화⋅도시화는 주변지역과 상호 밀접한 의존관계에 놓이게 되었다. 즉 도시의 지리적 광역화로 인해 주민의 생활권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 경계를 지나가는 통행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통행은 행정구역과 관계없이 광역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교통행정은 시⋅도 행정구역별로 독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교통서비스의 효율적인 공급과 운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지역주민의 교통불편이 초래되고 있다.
수도권은 80년대 이후 주변 위성도시의 지속적 성장을 계기로 하나의 거대한 도시화가 되어 있으며 이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주민교통편의 위주의 대중교통체계 정비가 교통부문의 필수적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는 지역 간을 연결하는 도로 지하철 전철 버스노선 택시운행 등은 행정구역과 관계없이 광역적으로 처리해야 할 교통시설과 서비스이다. 그러나 현행 대중교통 행정체제는 시⋅도 행정구역별로 독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사업자 요구 및 민원에 의한 인⋅면허 처리 등 교통서비스의 효율적인 운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지역주민들은 커다란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생활권의 확대에 따라 발생한 수도권의 교통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현 광역교통행정체계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안은 모색하고자 한다.
2. 서울시 교통 환경의 실태 및 교통개혁의 필요성
1) 서울시 교통 개혁의 시급성
서구의 대도시가 대개 1~2세기에 걸쳐 오늘과 같은 규모로 성장한 데 비하여 서울은 불과 40~50년의 짧은 기간에 인구 1,100만 명에 육박하는 도시로 성장하였다. 이처럼 도로 등 교통기반시설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짧은 기간에 엄청난 인구가 집중됨으로써 서울의 교통문제는 해결하기 어려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특히, 88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는 사회・경제적으로 급격한 성장을 가져와 서울의 거대 도시화를 촉진시켰으며, 자동차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서울의 교통난을 심화시켰는데 이는 당시 서울교통에 대한 언론의 비판에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서울시의 버스전용차로제, 시내버스 고급화 등 대중교통 이용확대 대책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민들의 버스 이용률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반면, 승용차 이용률은 꾸준히 늘고 있어 시의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이 실효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수도권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자동차 통행량이 계속 늘어나 서울시의 차량 통행량 증가의 주원인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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