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가제 시행에 따른 서적 시장의 사회적 후생변화 -온라인 서적시장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주제를 택하게 된 이유

2. 자료조사 과정

3. 가격탄력성

4. 사회 후생의 변화

5. 마치면서
본문내용
1. 연구주제를 택하게 된 이유

요즘은 책을 많이 사지 않아서 나간 길에 책을 한 권씩 사서 보곤 한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예전에 인터넷에서 사면 정말 쌌는데…’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고등학교 다니던 시절에는 온라인 서점에서 책을 20~40%나 할인해서 팔곤 했다. 온라인 서점은 책의 유통마진을 줄여 싼 가격으로 파는 방법으로 이런 할인을 가능하게 했다. 멀더라도, 많이 할인해 주는 서점에서, 또는 온라인 서점에서 무려 30~40%정도 할인한 가격으로, 참고서를 그득하게 사면 참 뿌듯해 했었다. 그러던 것이 2003년 2월 ‘도서정가제’ 시행과 함께 모든 책을 정가에 팔도록 하고 인터넷 서점만 최대 10%까지 할인 판매가 가능하도록 법으로 금지시키고 이를 2003년~2008년까지 5년 동안 시행하기로 함으로써 더 이상 저렴하게 책을 구입하는 것이 어렵게 되었다.
이 제도 시행의 배경은 온라인 서점의 제살 깎아먹기 식의 과다경쟁과 그로 인해 도산해가던 오프라인 서점들, 그리고 출판사들도 그 가격경쟁에 고전을 면치 못했다는데 있다. 급기야 그들은 책의 소비자 가격을 아예 높게 매겨 파는 정도에 이르렀다. 그러나 도서정가제를 시행한 지금에도 여전히 오프라인 서점과 온라인 서점간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도서정가제를 국가에서 최저가를 정해서 이 이하로 가격을 못 내리도록 하는 정책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였고, 이는 세금부과 효과와 비슷한 효과를 보일 것이라 가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사회적 조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보는 견해가 등장하였다. 이는 기업은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자세로 기업경영의 직접 영역이 아닌 비관련 분야까지도 관심을 보여야 하며 사회적 요구와 기대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가치지향적 기업론이다.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기업의 사회적 반응 사이에 격차가 커지면 시민과 사회 단체들이 기업에 압력을 행사하고, 이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이슈는 기업의 사회적 비용으로 변화하여 사회 전체의 생산성은

  • [경영전략] YES24(예스24) 경영전략
  • 도서물류 전문업체 북센의 물류시스템을 기반으로 인터넷 서점에 진출하였고, 여인닷컴 역시 도서사업을 추가하면서 새로운 경쟁자로 등장하였다.YES24측 예상 2005년 3분기 시장점유율과 홈페이지 방문자점유율. ② 경쟁기업의 동질성과 이질성- YES24와 교보문고가 도서사업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편이지만 지배적인 형태라고는 할 수 없다. 그러므로 경쟁업체 간에는 가격경쟁이

  • [학사][일본] 일본 ‘재판매가격유지제도’에 관한 연구
  • 도서 및 순문학 도서를 창작하는 부담을 없애주고 서적의 다양성을 유지하게 하는 이유이다.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기능(1) 출판의 질과 다양성 유지재판제도는 출판물의 다양성을 유지시켜준다. 재판제도는 출판사에게 가격 결정권이 주어지면서 전문서적이나 순문학 등과 같이 대중성이 없는 분야라 할지라도 출판 수지를 맞출 수 있게 해주며 출판시장이 시장원리에 따른 베스트셀러 중심의 소품종 대량생산이 되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낮은 마

  • [마케팅] 교보문고의 마케팅 전략 제안
  • 서적의 다양성, 매장 환경 등 전 항목에서 고루 높은 고객 만족도를 보이며 (교보문고 54.0 영풍문고 19.6, 종로서적 26.4) 오프라인 시장에서 부동의 1위 업체가 되었다. Ⅲ. 전자상거래 – 온라인 도서판매 유통 경쟁90년대 말 IT붐을 통해 중요시된 전자상거래는 도서유통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1997년에 최초로 인터넷을 통해 도서 판매방식을 도입한 곳은 종로서적이었다. 당시 대형 서점들은 전자상거래가 도서유통에 있어서 계속 그 비중이 커

  • [경영정보시스템] 교보문고 웹사이트분석 및 기업분석(마케팅)
  • 서적 데이터베이스고객과 함께 만드는 지식 문화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컨텐츠 자금 확보의 어려움대규모의 물류 센터와 고객센터 등의 지속적 투자 요소 발생물류 비용에 대한 부담Strengths (강점)Weakness (약점)*도서정가제 시행으로 출판 시장 자체의 축소위협 및 서적구매율 감소*경쟁기업(YES24, Morning365, 알라딘 등)의 공격적인 마케팅활동 도서 정가제 문제가격 정책 수립의 문제. 시장 축소에 대한 우려. 서적 구매율 감소수익성 확보의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