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문화의 전파와 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3

2. 기본 개념 정리 ---------------------3

3. 이론의 도입 -----------------------6

4. 가설설정 --------------------------7

5. 문화수출 --------------------------8

6. 문화수입 -------------------------15

7. 대안 ----------------------------21

본문내용
정보화 시대, 세계화 시대 왜 문화가 중요한가?

새벽 5시. 미국에서 생중계 되는 메이저리그, 박찬호의 등판경기를 보기 위해 일찍 잠을 깬다. 잉크 냄새가 채 가시지 않은 신문을 들고 와 '문화'면 부터 읽기 시작한다. 예전에 좋아하던 스타의 자살소식에 잠시 놀라지만 그뿐, 긴장감 있는 음악과 함께 마치 게임을 즐기듯 전쟁을 중계하는 미디어의 뻔뻔스러움에는 이미 단련 된지 오래다. 가끔씩은 햄버거와 스파게티가 먹고 싶어지고 나른한 오후에는 언제나 스타벅스의 커피 한잔이 떠오른다. 『세계화는 없다.』 장 피에르 바르니에, 한울아카데미
정보화 , 세계화 시대의 파도는 경제적으로 이미 국경의 담을 허물어 버리고 하나의 세계 시장을 형성시켜놓았다.
세계화를 겨냥하는 시대에 이 아득한 문화적 격차는 아찔하다. 문화는 한 나라의 기압이다. 바람은 고기압 부에서 저기압 부로 분다. 기압 경도력이 바람을 일으킨다. 문을 열면 밀려들어올 거센 바람을 우리는 두려워한다. 문화가 탄탄하지 않으면 이 바람을 막아 내지 못한다.
우루과이 라운드는 경제 전쟁이라기보다 문화 전쟁의 신호다. 다가올 세기의 세계 대전은 문화 전쟁이 될 것이고, 이에 대비한 경쟁이 시작된 것이다. 문화는 경제를 뒷받침하는 힘일 뿐 아니라, 새로운 시대의 국부이다. 문화 자체가 가장 고급적인 상품이기도 하다. 문화 수출이 세계화 시대의 새로운 전략이 되어야 한다. 그러자면 문화 자체의 국제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급선무이다. 이 문화의 경쟁력이 모든 분야의 경쟁력을 선도할 것이다. 결국, 세계화란 나라의 문화화가 가장 옳은 뜻이다. 세계화란 문화적 격차를 해소하는 것으로, 자국의 정체감이 확립되지 않을 경우에는 세계화로 진행해 보지 못하고 외래문화라는 강풍에 먼저 쓰러지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 락 음악 마케팅 전략 분석
  • 대중적인 곡을 주로 연주1.주력 장르의 부재로 인해 고정 팬 확보 어려움2.학생으로서의 연주력 한계3.일반 대중 뿐 아니라 학교 내에서의 낮은 인지도4.아마추어 스쿨밴드 이미지OpportunityThreat1.락 저변 확대로 락 공연 포스터에 대한 관여도 증가 2.헤드락을 알고 있는 고정팬(?) 충 성도 강화 기회 3.공연장으로의 진입장벽(입장료)이 낮다. 4.연말 들뜬 마음을 공연장으로.5.현대인들의 다양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싸고 효과적인 공간 제공

  • 마케팅 어떤 것 이 있을까
  • 대중적인 시각을 이용한 마케팅이 있다. 바로 시각마케팅인데 시각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는 한줄마케팅이다. 한줄마케팅이란 자신의 기업을 대표하는 한줄을 만들어 강인한이미지를 심어주는 마케팅인데 예로 농협의 ‘같이의가치’라는 문구로 언어유희적표현으로 기억에 오래남고 소비자와 같이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남길수있는 아주좋은 사례가있다. 그리고 시각마케팅의 다른종류로 컬러마케팅이있는데 이 마케팅은 색상을 이용하여 판

  • [언론정보학] 잡지언론-잡지매체의 과거부터 미래까지
  • 이동 중에 휴대가 가능하다.b) 전문 지식의 정보 제공잡지는 지면 사용이 자유롭다. 사진과 그림, 도표에 대한 지면 제약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강점을 이용하여 보다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해설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현대 사회가 다양화됨에 따라 오늘날 잡지는 과거의 대중 교양지적인 성격에서 벗어나 ‘전문화세분화’를 지향한다. 즉, 많은 잡지들이 특정독자층을 대상으로 하여 발행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자신의 관심분야에 조금이라

  • 세계화와 한국 청소년문화
  • 세계화와 한국 청소년문화목차Ⅰ. 세계로 향한 청소년문화Ⅱ. 세계화 교육의 목적과 내용1. 세계교육의 강화2. 민족 정체성 및 고유문화, 가치교육의 강화Ⅲ. 세계로 향한 청소년문화 교류Ⅳ. 세계로 향한 청소년문화의 앞으로의 과제*참고문헌1) 세계로 향한 청소년문화지금은 세계화 ․국제화 시대이다. 고도로 발달된 대중매체와 교통망은 세계 각국의 문화교류와 전파, 그리고 빈번한 이동으로 국가 간의 사상적 ․문화적 ․지리적 및 공간

  • [국제관계] 세계화
  • 대중매체들이 서구문화의 확산 과정과 성격에 미치는 영향력은 분명하고도 크다. 예를들어, 전 세계에 전파를 방송하는 24시간 텔레비전 뉴스 채널인 CNN은 특별한 위력을 지니고 있다. 즉 CNN이 어떤 사건을 탁화하여 보도할 경우, 미국 정부부는 그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노력하지 않을 수 없을 정도로 국가의 대외 정책 결정 및 샐행에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국제관계 학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CNN곡선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CNN의 경우는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