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비평] 정신분석,신화(원형) 비평 분석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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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 례 ◀

Ⅰ. 정신분석 비평의 실제
1. 이상의 성장 배경
2. 작품 분석 - <오감도> 제 1호를 중심으로

Ⅱ. 신화(원형)비평의 실제
1. 이미지 패턴
2. 김소월과 이상 시의 성격
3. 이미지 분석
본문내용

Ⅰ. 정신분석 비평의 실제

이상과 그의 작품은 이론의 적용 측면에 있어서나 창작동기 모두 정신분석이론과 잘 부합되는 작가로서 다른 누구보다도 ‘분석의 실제’ 에 있어 모범적인 사례가 되리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본 발제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초현실주의 계열 작가인 ‘이상’과 그의 작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이상의 성장 배경

1) 정신분석 이론에서 작가에 대한 전기적 사실이 중요한 이유

정신분석학은 무의식을 주요한 성격형성의 기재로 삼는다. 프로이트는 본질적으로 인간은 의식의 억압을 받는 존재이며 그 총체가 바로 무의식이라고 하였다. 다시 말해, 무의식이란 우리가 숨기고 있는 욕망, 야망, 공포, 격정, 비합리적인 사고들을 수용하고 저장하는 역동적 체계를 의미하는 것이다. 무의식은 의식 속에 드러나기를 원하는 욕망들의 저장고이며, 따라서 변장된 형식이긴 하지만 이 욕망들은 꿈, 예술, 문학, 연극, 실언 등을 통해 나타난다. 즉, 프로이트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으로부터 기인한 억압된 욕망의 표출이며, 특히 모든 창조 행위는 신경증적 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다른 신경증 환자들과는 달리 예술가는 창조 행위 속에서 건강성과 전체성으로 가는 통로를 발견하고 따라서 자기 파괴 혹은 광기 같은 신경증 질환을 극복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정신분석 비평에 있어서 작가와 관련된 전기, 개인적, 편지, 강의, 기타 기록물들을 포함하는 작가의 전기적 자료들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꿈이나 작가의 무의식 속의 원형들을 추출하는 작업등이 행해지기 때문에 그러한데, 이상의 경우는 이러한 프로이트와 정신분석비평가들의 견해가 잘 드러난 듯하다. 따라서 이상의 ‘작품세계’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전기적 사실’, 특히 그 중 유아기적 정신외상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승훈, 『현대비평이론』, 태학사, 2001, p.135, 158-160.
이규동, 「이상의 정신세계와 작품」, 『월간조선』, 1981.
김종은, 「이상의 정신세계」, 이선영 편,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동천사, 1985.
오세영, 「한국 현대시의 두 세계」, 이선영 편,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동천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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