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사례를 통해 본 아동학대의 유형과 현황 및 실태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아동학대의 유형
1. 신체학대
2. 정서학대
3. 성 학대
4. 방임
Ⅲ. 아동학대의 현황 및 실태
1. 학대받는 아동의 성별
2. 학대받는 아동의 연령
3. 학대아동의 학력
4. 학대아동들에 대한 부모형태의 분석
5. 학대자의 성별
6. 학대자의 직업
7. 학대아동에 대한 신고자의 유형
8. 학대 유형에 대한 분석
9. 학대아동 부모의 결혼관계
Ⅳ. 학대받은 아동의 특성
1. 신체적 학대
2. 정신적 학대
3. 성적학대
4. 방임
Ⅴ. 사례를 통해 본 아동학대의 유형
1. 신체적학대와 사례
2. 정서적 학대와 사례
3. 성적학대와 사례
4. 방임과 사례
Ⅵ. 아동 학대를 촉진시키는 요인
Ⅶ. 학대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신체적 후유증
2. 성장실패
3. 생리기능의 변화
4. 심리적 후유증 및 정신 병리
1) 인지기능
2) 정서적 기능
5. 피해자화
Ⅷ. 유엔 아동권리협약
Ⅸ. 아동학대 관련법안
1. 개정 아동복지법
2. 아동학대 처벌법
Ⅹ. 아동보호서비스 전달체계
1. 아동학대 예방센터(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설치 또는 지정
2. 아동학대 예방센터 운영목표
Ⅺ. 결론
- 본문내용
-
학대를 받는 아동이나 학대를 하는 부모 모두 절대적으로 도움이 필요하다. 서구에서는 때로 학대 부모를 감옥에 넣거나 학대받는 아동을 기관이나 부양가정(foster home)으로 옮기는 법적 절차를 이용하고 있다. 이것은 아동을 생명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한다는 입장에서 취해지는 것이다. 그러나 보다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아동과 같이 살면서 부모들을 도와 그들의 태도, 적응 기술, 대인 관계 행동이 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최근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등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일부 심리학자들은 부모들이 그들의 성격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그리고 자녀에 대한 태도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여러 형태의 심리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어떻게 비처벌적 방법을 사용하여 자녀를 기를 수 있는가에 대한 프로그램도 부모에게 제공된다. 이러한 프로그램에서는 기본적으로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훈련시킨다. 여기에서 강조하는 것은 긍정적이며 일관성 있는 훈육 방법의 사용에 대한 것이다.
다른 대처방안으로는 부모 자신의 공격적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돕는 일이다. 한 가지 방법은 자신의 학대 행동이 자녀에게 얼마나 상해를 줄 수 있는지 역할놀이나 비디오 테이프를 보면서 깨닫게 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의 화난 감정을 어떻게 통제하는가를 모방 학습이나 역할놀이를 통해 배우게 한다. 또 사회적 고립을 방지하도록 주위 사람들과의 접촉과 활동을 격려한다.
이 외의 아동 복지 센터, 병원, 또는 지역 사회 자원 단체들이 아동학대 발생의 방지나 즉각적인 도움을 위한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ꡐ생명의 전화(Life-Line)ꡑ 같은 전화(hot line)를 설치하여 아동 학대의 경우를 상담하거나 위기에 도움을 청하도록 하고 있다. 또 가정 방문자가 가정을 방문하거나 전화를 하여 부모에게 도움을 주며, 때로는 학대 부모들의 소집단 모임을 가져 서로 의견과 문제, 느낌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한다.
Ⅱ. 아동학대의 유형
1. 신체학대
부모 또는 보호자가 우연한 사고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아동에게 신체적 상해를 입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생후 12개월 이하의 영아에 가해진 처벌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학대입니다.
구체적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물건을 던지는 행위
떠밀고 움켜 잡는 행위
뺨을 때리는 행위
차고 물어 뜯고 주먹으로 치는 행위
물건을 이용하여 때리거나 때리는 위협을 하는 행위
마구 두들겨 패는 행위
무기(칼, 도끼, 망치 등)로 위협하거나 무기를 사용하는 행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 가족의 기능을 대내적인 기능과 대외적인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하여 중요시되는 가족기능과 강화방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피력하시오
- 심리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심리학 이론과 원리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었던 사례를 기술하세요.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실천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서술하고, 지역사회개발 모형에서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여러 역할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하나를 정하여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 가트만(Gottman)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간략히 쓰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