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강남구 주민을 위한 지역정보화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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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선행연구
4. 이론적 배경
5. 강남구 지역정보화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6. 연구방법
7. 연구결과
8. 제언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오늘날의 세계 각국 정부는 정보와의 흐름에 맞춰, 정보통신을 통한 행정서비스의 효율성과 질을 향상시키는 디지털 정부 도는 전자정부를 지향하고 있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정보화에 관한 모든 부분을 각 정부정책의 우선 순위로 활발하게 추진 중에 있다.
정보화 사회 구축을 위한 정책들은 국가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의미에서 중앙정부의 주도가 우선 시 되고는 있지만 지방화시대에 맞게 자치단체 별로 실정에 맞는 전략을 통해서 역으로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도 모색되고 있다.
즉 지역정보화 정책을 통해 지역주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지역행정으로서의 역할과 국가정보화 정책 네트워크 망의 한 축으로서 핵심적 지원 기능, 그리고 그 지역의 정치, 경제적 자립과 발전을 이루기 위한 방안은 국가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의 정보화 정책에 의해서도 새롭게 모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지역정보화정책은 지역사회의 현실에 맞는 정보화정책을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펼침으로서 지역주민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그 중요성이 매우 강조된다고 하겠다.
그래서 본 연구는 많은 지역정보화 정책의 추진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이고 기본이 되어야 하는 주민에 대한 정보화교육 측면에 중심을 두고 연구를 위한 분석대상 지역으로는 현재 한국의 지역정보화교육에 있어 가장 선진화된 지역으로 평가되고 있는 강남구를 선정하였다.
현재 강남구에서 추진하는 정보화교육은 교육장소 면에서 볼 때 동사무소를 이용한 정보화교육, 가정복지차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지방자치시설의 정보화교육과 학교시
참고문헌
김영미(2001). 인터넷과 여성, 그리고 정보격차.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제4권 제1호.
신현국(2001). 중년여성을 위한 인터넷교육 만족도와 개선방안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지광용(2001). 지역 정보화 정책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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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쌩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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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4.21 15: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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