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수용자 차원에서 바라본 UCC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용자 개념의 변천과정
2. 능동적 수용자
3. 현재 UCC 상황
4. UCC 영향력
5. UCC 문제점
6. 결론
본문내용
1. 수용자 개념
독자(수신)

농업사회


대인 커뮤니케이션.
인쇄술이 발명되기 전으로 미디어 보급되지 않음.
정보의 확산은 소규모의 씨족 단위,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산업사회

·다양한 매체가 보급.
· 산업혁명과 도시화에 힘입어 대중매체의 발달과 유포.
· 매스미디어에 의존하는 수용자.
· 다분히 수동적이며 매스 미디어의 영향을 크게 받음
· 미디어에 순응하고 인식이나 태도에 영향을 받는 개념의 수동적 수용자


수용자(선택)

정보화, 탈대중화: 수용자의 선택과 참여가 가능한 양방향적 커뮤니케이션 등장



능동적 수용자: 매체의 이용에 있어 지극히 개인주의 적, 영향을 받지 않는 주체,
이성적이고 선택적인 수용자의 개념
다분히 목적 지향적이고 능동적인 미디어 이용 행태를 보임


“ 수용자들은 개인적으로 경험된
특정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능동적으로 미디어 산물을 소비한다”



프로슈머(참여)



프로슈머(Prosumer): 생산적 수용자

능동적 수용자의 개념은 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새로운 개념을 추가, 의미 확장
-> 바로 수용자의 '참여’.

앨빈 토플러 가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언급한
공급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합성용어

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생산과 접근, 유통
-> 생산적 소비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구조사방법론]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UCC(User Created Contents) pp.35-362.4.5 적극적인 접근권의 형성 - 시청자의 방송 제작 참여 pp.36-372.4.6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능동성의 개념 pp.37-38Ⅲ. 이론적 배경 pp.38-473.1 이용과 충족이론 (The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pp.38-473.1.1 이용과 충족이론의 주요 개념 pp.40-423.1.2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 모델 pp.42-443.1.3 뉴미디어와 수용자 활용 - 이용과 충족이론 중심으로 pp.44-453.1.4 미디어 이용 동기와 충족 유형 pp.45-47Ⅳ. 연구 방법 pp.47-564.1 연구 문제 p.474.2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바라본다하여 망백이라 함* 백수(白壽 99세) 백(白)자는 백(百)자에서 일(一)자 한 획을 뺀 글자로 99세를 의미함 -일본에서 들어옴* 상수(上壽 100세) 사람의 수명을 상중하로 나누어 볼 때 최상의 수명이라는 뜻. 좌전(左傳)에는 120살을 상수(上壽)로 봄 - 장자(莊子)40. 한문 => 조삼모사(전 틀렸구다른분이 이거 라네요) 朝: 아침 조 三: 석삼 暮: 저물 모 四:넉 사 :눈앞에 보이는 차이만 알고 결과가 같은 것을 모르는 것을 비유하여 하거나 남을 농락하

  • [디지털미디어]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뉴스보도의 변화
  • 수용자들을 인터넷을 통해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는지 불확실하고(Tewkesbury, 2003), 인터넷 자체는 미디어로서 신뢰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다(Metzger et al., 2003). 인터넷상에서 제시되는 뉴스는 신문이나 방송에서 순서대로 제공되는 뉴스와 비교해 볼 때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효율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 현재단계에서 볼 때 인터넷이 시민의 식견있는 참여를 활성화 시키는데 기여하는 역할은 아직까지 제한적이다. 일부 비평가들

  • [한류열풍] 일본의 연예매니지먼트분석을 통한 한국의 연예매니지먼트산업의 문제점 및 대안 도출
  • 수용자들의 감성에 영향을 미쳐 최근에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만큼 인기를 받으며 나타난 현상이다. 오직 자국만을 주 시장으로 삼았던 우리 대중문화는 이제 해외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확실한 교두보를 마련한 셈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을 주도하는 주체는 바로 문화상품이 상업적으로 성공하며 나타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 스타이다. 한류는 곧 스타라는 공식이 성립할 만큼 한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스타의 영향력은 한류 곳곳에

  • [매체발달사] 인터넷의 특성에 따른 인터넷신문과 인쇄신문의 비교연구
  • 수용자의 능동성이 적극적으로 요구된다는 의미에서 수용자 중심적인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즉, 미디어, 프로그램, 특정 내용의 선택에 있어서 수용자에게 주도권이 있으며 수용자들은 미디어를 이용할 때 자신들의 흥미와 욕구, 경험과 학습을 통한 지식에 근거해 선택적으로 미디어 메시지를 고르거나 지각한다. 인터넷은 이러한 수용자의 능동성이 적극 반영될 수 있는 매체이다. 하지만 인터넷의 기술적 측면만으로 오마이뉴스 같은 인터넷 신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