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정부 관료들의 비리 및 부패에 관한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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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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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관료들의 병폐의 양태
Ⅲ. 관료 병폐의 접근 방법
Ⅳ. 관료 병폐의 구성요소와 유형
Ⅴ. 사례로 본 정부관료들의 병폐
Ⅵ.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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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행정관료들은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행정업무를 수행할 때 법률에 규정된 일정한 범위 내에서 권한을 행사하여야 하며, 또한 일정한 윤리규범에 따라 행동하여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 행정업무가 복잡해지고 전문화됨에 따라 관료들에게 부여된 재량의 범위가 넓어지고, 그에 따라 공무원들이 비윤리적 일탈행위를 저지를 가능성이 그 만큼 커지게 되었다.
헹정권 오용의 대표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는 관료 병폐는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그것은 관료 병폐가 정태적인 것이 아니라 매우 동태적이며, 특정한 사회나 국가의 사회문화적 여러 특성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관료 병폐에 대한 대표적인 정의는 문화 횡단적인 비교방법을 이용한 하이덴 하이머의 정의이다. 그는 관료들의 부패를 공직 중심적 정의로서 공직에서의 일탈, 시장 중심적 정의로서 시장에서의 일종의 경제행위, 공익 중심적 정의로서 공익으로부터의 일탈 이 세가지로 관료 부패를 정의하였다. 그리고 경제학자 뮈르달은 관료 부패를 '공직과 관련있는 영향력이나 권력을 부당하게 사용하는 형태'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다양한 정의를 종합하여 관료 부패를 포괄적으로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즉. 관료 부패란「 관료가 자신의 직무와 직·간점적으로 관련된 권력을 부당하게 행사하여 사익을 추구하거나 혹은 공익을 침해한 행위 」라고 할수 있다
Ⅱ. 관료들의 병폐의 양태
① 부정행위 공무원들은 고속도로 통행료를 착복하고 영수증을 허위 자성한다던가, 또는 공공기금을 횡령하고 계약의 대가로 지불금의 일부를 가로채는 등의 부정행위를 저지를 수 있다.
② 비윤리적 행위 공무원들은 비록 특혜의 대가로 금전을 수수하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친구 또는 특정 정파에 호의를 베풀거나 자신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어떤 결정을 내리는 비윤리적 해위를 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공익에 어긋나는 행위를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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