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노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개념
2.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참여의 원인
3. 근로 청소년의 법적 지위

Ⅲ. 본론
1. 청소년 아르바이트 고용 실태
1) 일반적 현황
2) 피해 현황
3) 지원 현황
2. 청소년 근로 유형별 피해 사례

Ⅳ. 문제점
1. 법적 측면에서의 문제점
2. 사회적 인식측면에서의 문제점
3. 학교에서의 교육 부재로 인한 문제점
4. 청소년 노동 관련 지원망의 미비로 인한 문제점

Ⅴ. 개선방안
1. 일반적 차원에서의 논의
2. 사회복지차원에서의 논의

Ⅵ. 결론
Ⅶ. 한계점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의 청소년들은 다양한 사회 환경과 문화적 코드를 경험함으로 욕구의 증대를 불러오고 있다. 이는 청소년들에 있어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일하는 청소년 즉, 흔히 이야기하는 청소년 아르바이트에 관심을 갖게 한다. 과거 청소년 아르바이트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어쩔 수 없이 벌어야만 하는 청소년들의 국한되었으나 지금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방학기간을 중심으로 아르바이트를 경험하고 또 원하고 있다.
이렇게 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를 하는 동기는 그들의 욕구를 충족하는데서 시작하지만 그 중심에는 부모로부터 받는 용돈의 부족으로 인한 것이 중심이 된다. 이는 급격한 사회발달로 인하여 가정에서 청소년들에게 지원되는 용돈의 정도가 청소년들의 문화적 코드 및 환경의 적응을 위한 부분이 있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며 새로운 문화적인 아이템을 제시함에 따라 도태되어 버릴 것 같은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측면을 이용하는 대중매체의 성격도 포함을 하게 된다. 물론 이 외에도 아르바이트를 하는 동기에는 생계를 목표로 하는 직접적인 부분도 포함이 되며 학습과 경험의 차원에 중심을 두는 경우도 적지 않다. 결국 아르바이트는 어떤 동기에 의해서든 청소년들의 경우 사회를 접하는 초기 경험이며, 사회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는 구체적인 계기를 제공하게 된다.
아르바이트를 통해 사회 내에서 처음으로 경험을 하는 시간들은 청소년들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작은 사회 내에서 오는 경험 그 자체만으로 청소년들에게 귀중한 시간이 될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또한 자신이 속하지 않은 다른 사회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가치관을 형성하며 사회적, 경제적인 조직 및 흐름을 배워나가게 된다.
참고문헌
1. 참여연대 알바권리찾기캠페인 '힘내라! 알바' 제1차 정책토론회

2. 일하는 청소년 권익보호 및 지원을 위한 1차 공개 토론회

3.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실태에 관한 연구 : 류양희-2005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 근로청소년의 현황과 문제점 및 청소년 근로 현황, 청소년 근로자 복지 실태, 문제점 및 근로 청소년 복지 방안과 과제
  • 청소년복지론, 2004년, 166p~167pⅡ. 근로청소년의 특성 근로청소년은 가정적 배경이나 다른 이유로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못하고 가정생활에 있어서 책임의 분담자로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가면서 힘겨운 노동 일과로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므로 정책으로나 사회적으로 다른 청소년들에 비해 보호를 받지 못하는 실정이므로 주변의 나쁜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있으므로 일반청소년과 다른 발달상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또한 그들 중의 많은

  • 청소년 성매매 레포트
  • 청소년복지지원법청소년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소년원법소  년20세 미만의 자소년법소  년20세 미만의 자보호관찰 등에 관한 법률소  년-민법미성년자 혼인적령20세 미만의 자형법형사미성년자14세 되지 아니한 자근로기준법연소자15세 미만의 자모부자복지법아  동18세 미만의 자국민기초생활보장법아  동18세 미만의 자표 1. 청소년 관련 법에서 청소년의 호칭과 연령자료 : 이소희 외, 「청소년복지론」, 나남출판, 2005.3) 외국

  • 아동복지론 빈곤아동 빈곤아동의 정의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 한부모가정의 빈곤문제
  • 노동 능력을 상실한 배우자를 가진 여(남)성미혼여(남)성(사실혼 관계에 있는 자를 제외)배우자의 생사가 분명하지 아니한 여(남)성배우자 또는 배우자 가족과의 불화 등으로 인하여 가출한 여(남)성배우자의 해외거주, 장기복역 등으로 인하여 부양을 받을 수 없는 여(남)성소년소녀가정의 청소년10대에 아동가정으로 선정되어 학생가장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는 청소년    책임질 능력이 없는 부모와 함께 생활하는 청소년으로

  • 학교사회복지 사업 현황과 사례조사
  • 복지론;2012,윤혜미,김혜래,신영화 p18)Ⅱ. 아동청소년 복지와 전달체계1.우리나라의 아동청소년 복지 가. 국내 아동청소년 복지 서비스 분류 분류기준가정 ← 분류의 연속성 → 시설서비스가 행해지는 장소재가서비스가정 외 서비스서비스의 기능보조적서비스지지적서비스대리적 서비스방어선의 위치제1차 방어선(출생가정)제2차 방어선(대리가정)제3차 방어선(수용시설)서비스의 내용홈메이커 서비스, 강제보호(프로텍티브)서비스,

  • 가족 사회복지론 가족복지정책의 실제
  • 노동권보장정책 방과 후 보육정책여성경제 참여여성 노동권보장아동보육환경의 필요저소득 소외계층의 교육격차 해소방과 후 보육시설, 초등돌봄교실,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1. 노동권보장정책 방과 후 보육정책보육시설에 대한 지원방과 후 보육서비스 확대보육시간 연장휴일이나 공휴일 보육 지원영유아 및 장애아 전담이나 장애아 통합보육시설 등의 지원12세까지 방과후 보육을 명시한 영유아보육법을 기반으로 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