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취업기술지도프로그램- - 노동부 직업지도프로그램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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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과 직업

Ⅱ. 진로지도

Ⅲ. 진로발달이론

Ⅳ. 집단직업상담

Ⅴ. 진로선택 및 계획

Ⅵ. 직업지도프로그램

Ⅶ. 과제 및 맺는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과 직업
1. 일에 대한 정의
사전에서는 일(work)을 "무엇인가를 향상시키고 성취를 지향하는 신체적, 정신적 노력이나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일은 힘써 꾸준히 하는 일(toil)의 의미와 육체적 정신적 노고를 통해 이루어지는 노동(labor), 급료를 받고 일하는 고용(employment)의 의미도 함께 내포하고 있다. 직무와 관련하여 신체적 진력과 정신적 노력을 다하는 것을 진정한 일이라 하기도 한다. 한 과제 수행완수를 노력한 것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지 않으면 그것은 일이 아니라는 통상적인 신념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일의 가치는 일에 대한 대가로서 평가되어지고, 수입이 없는 사람은 가치가 없다는 아주 단순한 시각을 가질 수도 있다.
그러나 Terkel(1974)은 일에 대해 관점은 폭넓은 관점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일의 윤리라는 관점에서 " 학습도 일이며 아이를 돌보는 것도 일이다. 위원회의 활동도 일이다. 삶에 있어 의미 있는 것을 하는 것 자체를 일의 개념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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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숙(1998). 실업충격완화프로그램. 직업상담원직무교육.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정근(1998). 진로지도의 실제. 성원사
한국산업 및 조직심리학회편(2000). 직업심리 및 상담. 학지사
강재태 공저(2003).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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