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심리학] 개념준거와 실제 준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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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단원의 목적

Ⅱ. 본론
1. 개념 준거와 실제준거
2. 개념 준거와 실제 준거의 관계
3. 직무분석
4.직무평가
5. 직무수행 준거
6. 준거에 대한 확장된 견해

Ⅲ. 끝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단원의 목적
1. 의사 결정에 관련한 준거의 정확한 의미 파악
2. 개념준거와 실제 준거 사이에 나타나는 준거관계 파악
3. 실제 사용되는 직무평가의 목적 및 직무 수행의 준거 파악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기업’ 과 같은 신문 기사를 접한 적이 있다. 국내 유수의 대기업과 유명 외국계 기업들이 순위 안에 들어 있었는데 인지도, 평균 연봉, 후생복지 시스템 등이 평가 항목으로 소개되었다. 즉, 상위권에 있는 기업일수록 인지도가 높고 평균 연봉이나 복지 시스템이 다른 기업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평가 항목인데 이것은 매우 다양하며 평가항목에 따라서 여러 가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만약 인지도, 평균 연봉 등의 평가 항목 대신 재무구조나 연 평균 매출액 등을 기준으로 잡으면 이전의 조사와는 매우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이처럼 어떤 대상이나 사람에 대한 평가 또는 판단을 내릴 때 사용되는 기준을 준거(criterion)라 하며 판단을 할 때 참조점으로 사용한다.
실생활에서 우리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수많은 판단과 결정을 내리는데 그 때마다 다양한 준거를 사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Paul M. Muchinsky, 산업 및 조직 심리학, 2006년, (주)시그마프레스, pp79~125
김원형, 산업 심리학, 1999년, 학지사
김준식, 조직행동 관리, 2004년, 대명
전략 기업 컨설팅, 직무분석조사기법, 2001년, 전략기업컨설팅
정연양, 직무분석과 직무평가, 1996년, 한국노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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