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회학] ‘새로운’ 예술은 자본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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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사회학] ‘새로운’ 예술은 자본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가
본문내용
현대 예술은 아방가르드 여기서 아방가르드는 모더니즘 시대 이후 혁신과 충격을 주는 데 급급한 아방가르드들을 의미하지 않는다. “과거에 대한 거부나 해체를 뛰어넘는 아방가르드의 독창성은 실제적인 기원과 배경이 전무한 상태에서의 출발, 하나의 탄생인 것으로 이해된다.”(로잘린드 크라우스, 아방가르드의 독창성:포스트모던적인 반복) 즉 독창성에 관한 반복이다.
들의 전쟁터이며 새로운 이미지와 새로운 감각에 대한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독일 라이프치히의 태생의 네오 라우흐Neo Rauch 1960년 독일 라이프치히 출생
의 회화는 이러한 현대contemporary의 감각을 잘 표현해준다.

"우리의 일상용어는 완전히 군대개념으로 가득차있고, 20세기 예술도 Avantgarde부터 오늘날 유행하는 Intervention까지 군사적인 용어로 무장되어 있다. 아마도 군사적인 특수용어가 더 높은 조형성을 가진 정확한 언어이기 때문일 것이다". 네오 라우흐는 軍을 그리면서 예술내에서도 항상 새로운 것으로 인정받으려 앞으로 나서는 전위예술의 전투적인 드러남을 비웃는다. http://members.tripod.com/k.peik/neo.htm 에서 번역 발췌


그의 회화 역시 아방가르드적인 새로움으로 가득 차 있다. 그의 회화는 통합되지 않고 암울하며 깊이가 없는 색채로 이루어져 있으며 독일 특유의 심오한 정신을 이미지를 통해 담아내고 있다. 그는 무겁고 진지한 이미지를 담으면서도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감각을 표현해준다. 그 역시도 새로움에 대한 아방가르드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의 비판은 정당하고 도발적인 것이며 그의 회화적 감각과 표현들도 적절하다. 이미 이 시대는 전복적인 새로움에 익숙하고 어떤 추악하고 어떤 충격에도 반응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지쳐있다. 사람들은 그로 인한 충격 대신 지루해하며 그러한 예술에 관심을 잃고 보다 익숙한 것에 눈을 돌릴 뿐이다.

대중의 문화는 즉각적이고 촉각적으로 다가올 뿐이다. 혹 표현의 시도가 있다 한들 그것은 자본을 축적하기 위한 활동으로 귀결될 뿐이다. 그러므로 미적인 세련됨이나 균형은 고려되지 않으며 ‘팔리기 위해’ 눈에 띄는 시각적 충격만을 추구할 뿐이다.
참고문헌
프레드릭 제임슨, 포스트모더니즘-후기자본주의 문화논리
테오도르 아도르노, 문화산업: 대중기만으로서의 계몽
테리 이글턴, 자본주의,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페터 뷔르거, 아방가르드와 서구 시민사회
윤난지 엮음,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
노버트 린튼, 20세기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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