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비평론] 리얼리티 프로그램 -`좋은 사람 소개시켜줘`와 `아찔한 소개팅`의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 리얼리티 프로그램, <좋은 사람 소개시켜줘>, <아찔한 소개팅>

Ⅱ본론 : 해당 텍스트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

1.인물 분석

1-2. 출연자 분석 : 프로필을 중심으로

1-3. 방송 프로그램 속 인물 분석

1-4. 사회자 분석

1-5. 인물분석 결론

본론2. 해당 텍스트에 대한 영상 분석

2-1<좋은 사람 소개시켜줘>

2-2. <아찔한 소개팅> 분석

2-3. “영상”과 “서사체”로 분석한 <좋은 사람 소개 시켜줘>와 <아찔한 소개팅>

3. 수용자 비평

3-1. 수용자 비평이란?

3-2. 수용자 비평에 집중한 두 텍스트 분석 - “열린 텍스트성”

3-3. 두 프로그램의 텍스트 해독

3-4. 두 프로그램의 텍스트에 구멍 내기

3-5. 수용자 분석을 통해 본 두 프로그램

Ⅲ결론.
결론 1. 다르게 보이는 두 프로그램 - 제목과 연관하여
결론 2. 같은 말을 다르게 표현하는 두 프로그램
결론 3. 아쉬운 점
본문내용
Ⅰ서론 : 리얼리티 프로그램, <좋은 사람 소개시켜줘>, <아찔한 소개팅>

1. 현 상황 분석: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범람
현재,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표방하는 방송 프로그램들이 범람하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외국에서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모방하는 형식을 띄고 있다. 현재 방영되고 있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는, <도전 슈퍼모델, 만원의 행복, 부부클리닉 사랑과 전쟁, 빅브라더 등등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다양한 리얼리티 프로그램들 중에서, “맞선”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 KBS2 TV의<좋은 사람 소개시켜줘>와 M.NET의<아찔한 소개팅>을 분석해보려고 한다.

2.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무엇을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구분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매체의 특성에 따라 그 범주에 차이가 있다. 국내에서 케이블 방송이 리얼리티 쇼나 다큐멘터리적인 성격이 강한 반면에 지상파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일반인들의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이른바 ‘솔루션’프로그램의 성격이 강하게 나타난다. 지상파 방송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이런 프로그램의 특성을 가지는 것은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려는 방송의 성격을 반영한 결과이다.

2-1.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들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전문배우가 아닌 평범한 일반인을 주인공으로 하여 일상생활에서 겪은 실제 사건들을 인위적인 극화(dramatize)없이 만들어진 일련의 것을 지칭한다. 즉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구성과 형식 등에 있어서의 인위성을 최소화하여 일반인들의 일상생활이나 특정맥락에서의 반응 등을 자연적인 상황에서 관찰하는 형식의 프로그램을 지칭한다는 것이다.
기본포맷으로는 게임쇼나 상금이나 보상이 걸린 1)콘테스트의 포맷을 사용하고 소프오페라에서 볼 수 있는 방식의 2)반복적이고 드라마틱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내러티브가 이루어져 이른바 신종 대중오락물의 속성을 지니고 있는 장르이다.
<아찔한 소개팅>역시 도전자가 킹카 퀸카를 실제로 좋아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매력을 십분 발휘하여 오랜시간 데이트를 즐겨야만 상금이 적립된다는 점에서 콘테스트의 포맷을 차용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매회 한명의 킹카/퀸카와 5명의 도전자가 함께한다는 점, 인간의 기본속성인 애정관계를 다룬다는 점에서 (드라마틱한) 리얼리티쇼의 기본포맷이 그대로 적용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리얼리티프로그램과 미드(미국드라마)
  • Ⅰ.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의와 발달1.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프로그램 장르간의 벽이 허물어지는 탈장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코미디, 퀴즈, 음악쇼 등과 같은 전통적인 프로그램 장르가 쇠퇴하고 코미디와 드라마, 코미디와 쇼, 다큐멘터리와 드라마, 음악쇼와 토크 등이 결합하는, 즉 복합적 장르 요소를 포함하는 탈장르 프로그램들이 속속 방송되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리얼리티 프로그램(reality show)은 최근에 도입된 프로그램 장르로

  • [방송학] 연예오락프로그램의 편성현황 및 특성, 문제점 및 대안
  • 프로그램의 수상 사례Ⅵ.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1. 문제제기오늘날과 같은 대중문화가 지배적 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서 텔레비전의 오락적 기능은 과거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 또 필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솔직히 말해서 대부분의 수용자들은 텔레비전을 특정한 목적 없이 그냥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 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연예․오락 프로그램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그러하다. 더구나 우리와 같이 다양한 문화활동을 위한 여건

  • [프랑스영화] 영화 `쥴앤짐`과 그 배경에 대하여 -새로운물결 `누벨바그`그리고 거장 `트뤼포`1
  • 의 실마리, 카메라 만년필론 (P.4)Ⅲ. 누벨바그의 등장과 배경1. 누벨바그의 등장 (P.5~6)2. 누벨바그의 등장배경 (P.7~8)3. 누벨바그와 주변나라의 새로운 물결 (P.9~15)Ⅳ. 누벨바그의 거장들1. 프랑소와 트뤼포 (P.16~21)2. 장 뤽 고다르 (P.22~27)3. 알랭 래네 (P.27~28)4. 그외의 감독 (P.29)Ⅴ. 누벨바그의 특징1. 구성상특징 (P.29~30)2. 카메라기법 (P.31~34)Ⅵ. 누벨바그의 영향Ⅶ. 트뤼포의 영화세계1. ‘쥴앤짐’ 영화분석 (P.36~41)2. ‘400번의 구타’

  • [프랑스영화] 영화 `쥴앤짐`과 그 배경에 대하여 -새로운물결 `누벨바그` 그리고 거장 `트뤼포`
  • 의 실마리, 카메라 만년필론 (P.4)Ⅲ. 누벨바그의 등장과 배경1. 누벨바그의 등장 (P.5~6)2. 누벨바그의 등장배경 (P.7~8)3. 누벨바그와 주변나라의 새로운 물결 (P.9~15)Ⅳ. 누벨바그의 거장들1. 프랑소와 트뤼포 (P.16~21)2. 장 뤽 고다르 (P.22~27)3. 알랭 래네 (P.27~28)4. 그외의 감독 (P.29)Ⅴ. 누벨바그의 특징1. 구성상특징 (P.29~30)2. 카메라기법 (P.31~34)Ⅵ. 누벨바그의 영향Ⅶ. 트뤼포의 영화세계1. ‘쥴앤짐’ 영화분석 (P.36~41)2. ‘400번의 구타’

  • [방송편성의 이론과 실제 공통] 2013-14년 방송된 혹은 방송중인 TV프로그램 2편 이상을 선정하~
  •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방송편성의 이론과 실제 공통 2013-14년 방송된 혹은 방송중인 TV프로그램 2편 이상을 선정하여 어떠한 수용자 소구(Audience Appeal) 요소가 담겨 있는지 비교분석하시오: 먼저 간략하게 소구요소별 비교표를 만들어 제시한 후 각각의 특징과 차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것. Ⅰ. 서론Ⅱ. 본론1. 방송수용자의 개념1) 방송수용자의 정의2) 방송수용자의 역사3) 방송수용자의 권리2. 방송환경 변화와 방송수용자의 변화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