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현실요법과 현실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역사적 기원 및 발달 배경
1. 현실요법 창시자
2. 현실 요법 발달 단계
Ⅱ. 주요개념
1. 선택이론(통제이론)
2. 현실요법의 특징
3. 인간관
Ⅲ. 상담과정
1. 상담목표
2. 현실치료의 진행 절차 (WDEP 시스템)
Ⅳ. 주요 원칙
Ⅴ.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적용
1. 현실치료의 적용
2. 현실치료 적용사례
3. 학교에서의 현실치료 사례
- 본문내용
-
현실 요법의 창시자 윌리암 그래서(William Glasser)는 1925년
오하이오주 크리브랜드 출생으로 공업 전문학교 졸업 후 19세에
화공기사로 인생을 출발하였다. 23세 때, 임상 심리 전문가가 되
었고, 그 후 Ohio의 Cleveland에 있는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에서 의학 공부를 한 후 28세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그리고 정신과 수련과정과 전문의 과정을 밟는 동안 현실 요법
발견하게 되었고, 1963년 개인 상담, 재활 센터, 청소년 감화원에
서 근무하며 낙오 없는 학교 운동 펼쳤다. 1964년 Realistic Therapy: A Realistic Approa-ch to the Young Offender(1964) 논문으로 현실 요법이라는 명칭 최초 사용하였고, 1965년 Reality Therapy: A new approach to Psychiatry 저술하였다. 1967년 로스엔젤레스에 현실 요법 연구소 (Institute for Control Theory, Reality theory and Quality Management(1994) 설립하였다.
중요 저서로 대표작은 Mental Health and Mental Illness(1960), Reality Therapy(1965),
School without Failure(1969), Identity Society(1972), Positive Addiction(1976), Both-
Win Management(1980), What are You Doing?(1980), Stations of the Mind(1981),
Control Theory(1985),Control Theory in the Classroom(1986), The Quality School:
Managing Students Without Coercion(1990), Quality Management(1993).
2. 현실 요법 발달 단계
3단계 관점
(1) 조지헤링턴(George L. Harrington)기 :
① 글래서는 캘리포니아의 웨스트 로스엔젤레스 재향군인 병원에서 조지 헤링턴 교수 밑에서 수련의로 근무.
② 전통적인 정신 분석 치료와 약물 치료법을 터득하였고 기본 지식을 습득.
③ 정신 분석학의 방법에 회의를 느끼고 개인적인 새로운 방법으로 치료를 시작.
④ 자신의 방법을 벤추라학교(ventura school for girls:10대 비행 소녀를 위한 학교)에 적용.
⑤ 1962년 미국 청소년 훈련 기관 협의회에서 현실 정신 의학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함
(2) 윌리암 파워즈(William Powers)기 :
① Glasser는 자신이 발견하여 효과를 거두는 방법의 배경 이론을 찾지 못하다가 파워즈
의 저서 행동과 지각 인식의 통제(Behavior: The control of Perception;1973)를 읽고 뒤늦게 이론 근거를 마련함
(3) 에드워드 데밍(Edward Deming)기 :
① 데밍의 경영방식에 적용시켜, 사람들이 자신들의 질적 세계를 추구하고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끊임없이 창의적인 자기평가를 하게 함.
Ⅱ. 주요개념
1. 선택이론(통제이론)
▷ 통제이론이란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는 끊임없이 자신의 목적에 따라 외부 세계를 통제하기 위해 행동한다는 것.
▶ 통제의 의미는 인간 개인이라는 생명체가 하나의 통제체계(Control system)로서 어떻게 뇌의 작용에 의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가임.
자료평가
- 이만하면 좋습니다.
- joo4***
(2015.11.20 16:44: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실천과 연관되어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조사하고 조사한 사례에 본인이 사회복지사라는 가정 하에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대처방안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인종차별과 여성문제] 스킨헤드와 명예살인에 대해
- 죽음에 대한 전시기획
- (프로포절) 장년층 지체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을 위한 여가활동증진 프로그램
- 소비자심리학_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개념과 진단기준분석 및 지적장애 주요증상과 치료방법연구 및 나의견해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공공선택론] 공공선택론의 전제, 공공선택론의 요소, 공공선택론과 보편적 서비스, 공공선택론과 환경문제, 공공선택론과 청정대기법, 공공선택론의 종합적 평가 분석
- 지역사회 내 독거노인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정서지원서비스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