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학]케이블 TV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종합유선방송과 중계유선방송의 현황
가) 케이블TV의 현황
나) 중계유선방송의 현황

3. 기존 방안들의 검토

4. 양 매체의 경쟁원리 정착방안
가) 기본 방향
나) 시행방식

5. 맺음말

본문내용
케이블TV는 제13대 대통령 선거공약으로 도입 문제가 처음 제기되기 시작하여 1990년 이후 본격적인 준비과정을 거쳐 1995년 3월 1일 첫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그러나 3년 반이 지난 현재 케이블TV는 시작 당시의 '뉴미디어의 총아',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기반', 혹은 '텔레비젼 프로그램의 뷔페 식당' 등의 화려한 수식어가 무색하게 존립자체를 위협받는 위기에 봉착해 있다. 더욱이 지난 7월 말 종합유선방송위원회와 정보통신부가 이러한 케이블TV의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방안을 발표한 이후 케이블TV 업계는 강하게 반발하여 신문광고를 통한 성명이 잇따랐고 이와 관련하여 정부 부처간 갈등의 양상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로 인해 최근 케이블TV 관련 기사는 서비스 개시이후 아마도 가장 많은 보도량을 기록하였을 것이다.
이러한 논란의 중심에는 케이블TV SO(System Operator)와 중계유선방송간의 경쟁이라는 문제가 자리하고 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중계유선방송은 텔레비젼 방송이 시작된 초창기부터 난시청 해소를 목적으로 시작된 "전파법에 의하여 허가를 받은 방송을 하는 무선국의 방송을 수신하여 중계송신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개략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듯 합니다.
  • milkeym***
    (2009.11.24 21:19:1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sjh***
    (2008.11.23 15:45:25)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모바일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
  • ,정우기 著, 북두출판사, 20043 모바일 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 하윤금 지음, 커뮤니케이션 북스4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이재현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5 정보통신 개론한국 해양 정보통신학회 편, p142~158온라인 싸이트6 포털 싸이트 네이버 지식검색 및 블로그 서치7 한국 언론 재단 http://www.kpf.or.kr8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9 국정 홍보처 http://www.allim.go.kr/data10아이알다코리아(IrDA Korea) http://www.irda.co.kr

  • [인문사회계열] 미디어와 스포츠에 관한여
  • 케이블TV, 디지털 지상파 방송 같은 뉴미디어를 사회적으로 빠르게 수용시키는 촉매제의 역할을 하고 있다하겠다. 독일의 키르히 미디어그룹은 이러한 새로운 현상을 기업의 사업전략으로 끌어들였다. 다원화 전문화 복합화 ↖ ↑ ↗ (학문적 뒷받침) (저널리즘) (문화상품 광고+중계방송+마케팅) ↖ ↑ ↗ 스포츠 전문채널 스포츠프로그램과 방송사의 관계는 텔레비전의 경우 공영방송 상업방송에 관계없이 스포츠프로그램을 더욱더 Infortainment 1)

  • 미디어와 스포츠
  • 케이블TV, 디지털 지상파 방송 같은 뉴미디어를 사회적으로 빠르게 수용시키는 촉매제의 역할을 하고 있다하겠다. 독일의 키르히 미디어그룹은 이러한 새로운 현상을 기업의 사업전략으로 끌어들였다. 다원화 전문화 복합화 ↖ ↑ ↗ (학문적 뒷받침) (저널리즘) (문화상품 광고+중계방송+마케팅) ↖ ↑ ↗ 스포츠 전문채널 스포츠프로그램과 방송사의 관계는 텔레비전의 경우 공영방송 상업방송에 관계없이 스포츠프로그램을 더욱더 Infortainment 1)

  • [교수매체론] 원격교육
  • 통신학습지/사이버학습지/원격수업을 위한 학습자료www.cyber.hs.kr5. 원격대학 사례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우리나라 대표 원격대학 다양한 교수매체 활용 : 인쇄매체/방송대학위성TV/라디오/녹음테이프/출석수업튜터제도 활용 : 튜터와의 개별, 집단적인 접촉을 통하여 학생의 학업향상 정도, 흥미, 신상문제, 학습경향, 학습에 대한 욕구, 학생문제에 대한   지도와 상담을 통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함5. 원격대학 사례3) 영국의 개방대학(Op

  • [라디오 시장의 개척자 ‘손석희의 시선집중’의 경영 전략] 라디오 시장의 개척자 ‘손석희의 시선집중’의 경영 전략
  • 연구 임주빈 저 | 서강대 언론대학원 발행, 방송 전공매스미디어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 라디오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박혜영 저 | 배재대 정보통신대학원 발행, 정보통신학 전공손석희에 시선 재집중 : 언론인 영향력에서 독주 체제 구축소종섭 저 | 독립신문사 발행언론인 손석희 싱긋 KBS 뉴스9 빙긋 : 국민들은 가장 신뢰하는 언론인.김은남 저 | 참언론 발행풀종다리의 노래 : 손석희 아나운서의 삶의 이야기손석희 저 | 역사비평사 발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