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신보건, 정신건강, 윤리적 딜레마,] 정신건강분야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논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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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2.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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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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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사회복지전문가의 윤리에 대한 개념
2. 전문가 윤리에 대한 관심
3. 정신건강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의 윤리문제
4. 정신건강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와 가치문제
5. 사회적 윤리와 전문가 윤리
결론
- 본문내용
-
론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윤리적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사회복지사가 내리는 모든 결정은 그것이 전문기술적인 것이라도 윤리적 결정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을 만큼 사회복지사는 매일 매일 윤리적 문제에 부딪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글에서는 “사회복지 윤리와 가치”의 정신건강분야에서 겪는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 론
1. 사회복지전문가의 윤리에 대한 개념
일반적인 윤리는 인간관계에서 그 사회의 도덕률과 가치에 기초해서 행하고 지켜야 할 의무를 명확히 밝히는 것이다. 전문가의 윤리는 어떤 특수한 역할의 입장, 즉 전문가 역할을 수행하는데 수반하는 특수한 의무를 성문화한 것이다.
3.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의 윤리문제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윤리적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은 다양하고 거의 모든 전문적 결정에는 윤리적 측면이 있다.
윤리적 문제의 발생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첫째, 가치의 상충(cometing values)은 윤리적 딜레마가 가장 빈번하게 야기될 수 있는 상황이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과 '인간 생활의 보호' 라는 가치가 부딪혔을 때 또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에서 비밀보장의 원칙을 지키다보면 다른 많은 사람에게 해가 되고 비밀보장을 지키지 않으면 ‘신뢰’가 깨어지는 상황일 때 사회복지사는 윤리적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둘째, 의무의 상충(competing loyalties)이 갈등을 유발한다. 즉, 기관에 대한 의무와 클라이언트에 대한 의무가 서로 상반되어 갈등 상황일 때 윤리적 딜레마를 겪게 된다.
셋째, 클라이언트 체계의 다중성(multiple client system)도 윤리적 결정에 어려움을 준다.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문제 상황에서 누구를 클라이언트로 할 것인가, 누구의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하느냐 하는 윤리적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넷째, 윤리적 결정의 장기적인 효과성이 모호(ambignity)할 때 사회복지사는 선택의 갈등에 직면하게 한다. 특히 클라이언트가 어린 아동일 때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는 그 아이의 장래에 어떤 것이 최선의 선택인지 갈등을 겪게 된다.
다섯째,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에서 힘 내지 권력의 불균형(power imbalance)이 윤리적 딜레마를 만들기도 한다.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 이익의 최우선, 의사결정에서의 참여 등이 높은 가치임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 이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힘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사례 1
사회복지사 Nancy는 Somerset 정신건강 클리닉에서 일한다. 그녀는 우울증에 시달리는 30세의 Rhoda 부인을 3회에 걸쳐 상담하고 있다. Rhoda는 조그만 회사에서 비서로 일하고 있다 보호관리의료 프로그램에 의하면 그녀는 최대 4번까지 상담치료를 받을 수 있다. 8년간의 결혼생활 후 이혼한 그녀는 심한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 그녀의 이혼충격은 Rhoda가 10세 때 아버지가 집을 나갔으며, 12세 때 어머니를 잃은 그녀가 어린 시절에 겪었던 특정인에 대한 상실감의 경험으로 인하여 더 악화되었다. 치료를 받는 동안 Rhoda의 상태는 호전되었으나, Nancy는 단지 몇 번의 상담으로 치료를 마치는 것은 어쩌면 그녀에게 악영향을 줄지도 모른다고 염려한다.
Somerset 정신건강 클리닉은 현대화된 체계를 자랑하고 있다. Rhoda가 처음 이 클리닉을 방문했을 때,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그녀는 기분부전증(disthymic therapy)가 필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Nancy의 모든 사례 노트는 컴퓨터에 기록되었다. Nancy는 그녀의 컴퓨터를 통하여 정보를 직접 팩스로 받을 수도 있지만 사무실 팩스로 Rhoda가 2년 전에 정신과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는 사실을 전송받았다.
Somerset 정신건강 클리닉은 첨단 전화 음성녹음장치를 가지고 있다. 클라이언트들은 좀처럼 실제 워커와 통화하기 어렵다. 전화에 메시지를 남겨두면 상담자가 곧바로 연락을 할 것이라며 메시지 남길 것을 요청받는다.
→ 위의 사례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실제로 직면하고 있는 윤리적 도전을 보여준다. Nancy는 Rhoda가 실제로 직면하고 있는 윤리적 도전을 보여준다. Nancy는 Rhoda가 아직 치료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기관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아는 그녀로서는 서비스에 대한 비용이 기관에게 지불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만일 기관이 제대로 지불을 받지 못하면 그녀는 더 이상 고용도리 수 없으며, Rhoda와 같은 클라이언트에게 치료를 제공할 수 없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들에게 최우선시 되는 윤리적 책임은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만일 보호 관리의료에서 허용되는 정도로만 상담횟수를 제한한다면 어떻게 될까?
Somerset 클리닉의 발달된 기술로 Nancy는 쉽게 그녀의 기록일지를 컴퓨터에 쓸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그녀는 점심을 먹으로 나갈 때 사건 기록이 펼쳐져 있는지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Nancy는 일반인들에게 개방된 비서창구를 포함해서 모든 사무실마다 클라이언트의 기록을 볼 수 있는 컴퓨터가 있다는 사실을 염려하고 있다. 팩시밀러는 일반 안내창구에 위치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전송되어 오는 팩스를 볼 수 있다. Nancy가 사무실에 나오지 않았던 어느 날, Rhoda의 과거 치료기록이 팩스되어 있었고, 그 이튿날 Nancy가 출근할 때까지 팩스된 정보가 밀봉되지 않은 채 놓여 있음을 알고 당황했다. Nancy의 이러한 염려 외에 Nancy가 결근한 어느 날 Rhoda가 상담약속을 하려고 그녀에게 연락을 취하려 했으나 어느 직원하고도 통화할 수 없었다.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1. 사회복지 윤리와 가치
2. shearfor, B. W,김혜란 감역 1998「사회복지실천기법과 지침」
[ 참고 인테넷 사이트 ]
3. http://education.sangji.ac.kr/~jbsong/
4. http://education.sangji.ac.kr/~jbs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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