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제설정] 2006년 5. 31 지방선거에서 나타난 미디어의 의제설정 효과에 대한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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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2.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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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누구를 뽑을까?
유권자들의 선택
-서론
- 가정
-현상
<논문1>
선거후보자의 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
<논문2>
TV토론이 유권자의 인지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논문3>
시민의제 위주의 하의상달식(bottom-up agenda) 선거보도 연구
<논문4>
선거보도의 의제설정이 유권자의 투표행태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결론
- 본문내용
-
2006년 5. 31 지방선거에서 나타난 미디어의 의제설정 효과에 대한 현상
미디어의 의제설정 이론에 대한 연구에서 이론의 효과를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마도 하나의 단체, 회사, 브랜드 등의 집단 혹은 개인에 대한 대중의 반응일 것이다. 그 중에서도 그 결과를 눈으로 확연하게 드러내 보일 수 있으며(미디어보도가 유권자들에게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관련) 수치화 된 통계로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현상은 선거에서의의 득표율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요번 해 5.31 지방선거와 관련하여 그 중에서도 특히 서울시장 선거에서의 결과를 의제설정 이론과 관련한 연구문제를 설정해 보고자 한다.
누구를 뽑을까?
유권자들의 선택
-서론
2006년 5월 31일 전국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선거 중 가장 많은 유권자들의 관심을 모으는 것은 단연 서울 시장선거. 후보들 중에서도 단연 정당 중 여당과 야당으로 요번 지방선거에서 주요 경합이 예상되는 두 당의 ‘열린 우리당’의 강금실 후보와 ‘한나라당’의 오세훈 후보가 가장 눈에 띄었다. 따라서 우리가 중점적으로 연구해 보고자 하는 현상도 이 두 후보와, 후보들이 속한 정당에 대한 미디어 보도와 선거 결과이다. 그런데 선거가 끝난 후 ‘2006지방선거 선거보도 모니터단’ 의 모니터 결과에 따르면 이번 선거에서 미디어보도가 유권자의제, 정책보도에 소홀하였고 정당과 후보자 중심보도에 치우친 성향이 있다고 한다. 이는 미디어가 후보자들의 선거정책이나 공약보다는 경선과 공천, 정당과 후보자 중심의 보도에만 치우쳤다는 것인데 이는 미디어보도가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선택함에 있어 의제설정보다는 후보자나 정당이미지의 2차적 의제설정에 더 크게 기여하였다고 본다. 그래서 2차 의제설정이론을 중심으로 서울시장 선거에서 나타난 결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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