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서울 시장 선거를 통해 본 소수자와 미디어 그리고 정치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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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미디어 시대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2. 서울시장 선거를 통해 본 미디어의 차별성과 편향성

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분석
나) 경향신문과 한겨레 신문 분석
다) 문제점 및 이끌어 낼 점
라) 서울시장 선거와 관련한 설문조사

3. 5-31 지방선거와 대안 미디어

가) 대안 미디어로서의 『오마이뉴스』와 『프레시안』
나) 5 ․ 31 지방선거 기사 및 홈페이지 분석

4. 대안 미디어로서 인터넷 신문이 가지는 가능성과 한계점

가) 민주적인 대안적 공론장의 필요성
나) 사이버 공간에서의 대안 미디어 가능성
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대안 미디어 한계점


결론
본문내용
서 론

2006년 5월 31일 치러진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로 인해 5월 한 달간 각종 언론매체는 지방선거에 대한 보도로 뜨거웠다. 모든 선거가 언론의 주목을 받기 마련이지만 특히 이번 지방선거의 경우 지난 17대 총선에서 과반수 정당이 된 열린우리당이 이후 몇 번의 재 ․ 보궐 선거에서 참패한 뒤 치러진다는 점, 정동영 김근태 의원이 다시 당으로 복귀해 여당을 재정비하고 치러진다는 점, 대선을 앞두고 치러지는 마지막 선거라는 점, 선거 운동 기간 도중 박근혜 대표의 피습 사건이 있었다는 점에서 그 어느 때보다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서울 시장의 경우 그 직함이 가지는 무게와 중요성이 크고, 전 서울 시장이 차기 대선 주자로까지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라 언론에서도 그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중앙일보 5월 2일자 기사 중앙일보 2006년 5월 2일자 2면, 「시․도지사 후보 선택 기준 물어보니… 서울 - 인물, 지방 - 정당 」
를 보면 유권자들의 후보 선택 기준에 대한 여론 조사 결과를 알 수 있는데 서울의 경우 “인물”, 지방의 경우 “소속 정당”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보다 자세히는 강금실(열린우리당) - 오세훈(한나라당) 후보간 가상 대결에서 강 후보를 지지한 응답자의 50%가, 오 후보를 지지한 응답자 43%가 인물이 그 선택 기준이라고 답하였다. 그렇다면 과연 유권자들은 각 인물에 대한 정보는 어디에서 얻었을까? 서울시의 유권자가 중 대다수는 후보자들에 대해 직접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를 갖지는 못한다. 비록 선거 홍보물을 참고하고 유세 현장에서 그들의 대한 정보를 얻을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언론매체를 통해 보여 지는 이미지에서 그들에 대한 정보를 얻고, 또 그를 바탕으로 판단한다. 그만큼 언론 매체를 통해 보여 지는 이미지는 유권자에 중요한 판단 자료가 되며, 후보자들은 자신이 언론에 어떻게 비춰질지를 늘 고심하게 된다.
그렇다면 언론 매체에서 각 후보들을 어떻게 보여주는 가는 매우 중요해 질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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