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사회복지, 사회과학, 통계] 대전,충남,충북 연도별 전체학생수 변화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연도별 학교수와 분석
2) 연도별 학생수와 분석
3) 대전&충남&충북 전체 학생수 변화와 분석
4) 문제점에 대한 대응방안
3. 결론
- 본문내용
-
연구배경
산업화 과정의 일환으로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도시화와는 달리 우리나라는 전쟁 과 분단에 의한 사회적 이동에 의한 도시화가 진행되었고 전쟁과 분단에 의한 극단적인 도시화는 수도권 중심의 과잉도시화로 정착 되었다. 이런 과정에서 진 행된 이촌향도 현상으로 인해 전국대비 도시화 비율이 92%가 되는 세계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고 지금은 텅 빈 농촌이 되었고, 또한 아이들의 재잘거림 도 없어졌다. 이처럼 우리 사회는 지역적 격차와 사회적 격차로 인한 많은 문제 점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교육의 지역적 차이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여기서는 대전&충남&충북의 교육에 대한 분석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두고 조사하고, 연구하였다.
본론
1) 연도별 학교 수와 분석
[그림 1]은 연도별 초등학교 수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이 그래프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천안, 대전, 청주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학교 수가 동일하거나 감소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된 원인은 다음과 같 다.
그림 연도별 초등학교 학교 수
그림 중학교 연도별 학교 수
첫째로, 도시로의 이촌향도를 들을 수 있다. 이촌향도란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농촌인구가 도시지역으로 이동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촌향
도가 일어나는 원인은 도시와 농촌간의 생활경의 불균형이다. 이는 자연히 교육환경에도 영향을 끼쳤다. 우리나라는 6.25전쟁 이후 국가정책으로 산업 화가 추진되어 농업보다는 2,3차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주력하여, 도시를 중 심으로 공장을 세우고 산업제반 여건을 다져갔으며, 사람들은 농촌에서 일을 해서 돈을 버는 것보다 더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일자릴 찾아 도시로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이동했다. 그렇게 사람들이 모인 도시에서는 무작정 일자릴 찾아 올라온 농민들로 인해 심각한 빈민문제를 겪어야만 했으며, 사람들을 수용하기 위해 주거지역으로서의 도시가 정비되기 시작했으며, 이농현상은 멈추지 않았다. 70~80년대의 도시는 어느 정도의 자체적인 일자리를 창출해 냈고, 도시민의편의를 위한기관이나 시설이 늘어나서 소위 '사람 살기 좋은 곳'을 조성하게 되었다. 80년대 이후 경공업에서 중공업으로 산업구도가 바 뀌고 공장이 모두 해안으로 이전했고, 정책적으로 농촌의 현대화도 시도했는 데도 불구하고 대도시 지역의 인구 과밀화 현상이 계속되었다. 90년대 이후 에도 이 같은 상황은 아무리 정부에서 대책을 내놓아도 머피의 법칙처럼 일 은 계속 꼬이면서 해결되지 않고 있다.
둘째, 농촌의 낙후된 교육 환경이다. 농촌과 도시의 교육환경을 비교해보면 농촌은 도시에 비해 아주 열악한 환경에서 교육이 이루지고 있다. 도시는 교 육수준의 향상을 위해 교실에 시청각 시설을 빠르게 도입해서 교육하고 수준 을 한층 업그레이드 했다. 하지만 농촌의 경우는 예산의 부족으로 그러한 시 설의 도입이 늦어지고 자연스레 학생들의 유출을 막지 못하는 문제점이 노출 되었다.
셋째, 경제적인 이유이다. 농촌의 경우에는 1년 동안 힘들여 농사를 지어도 1년 소득액이 1천만 원을 내외한다. 이것으로 자녀들을 양육하고 교육하려면 턱 없이 부족한 액수이다. 때문에 농촌의 젊은이들은 농촌의 생활을 포기하 고 도시로 이동하는 것이다. 그리고 농촌은 도시처럼 자금의 유통이 재빠르 지 않다. 도시는 순간순간 변화하지만, 농촌의 경우에는 1년을 주기로 돌기 때문에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결론
이 문제를 다루면서 깨달아야 할 것은 농촌도 도시 와 마찬가지로 우리 사회의 한 부분이며, 그렇기에 그 문제 또한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사실이라는 점일 것이다. 더 이상 농촌과 도시의 격차가 벌어져 농촌 이 더욱 낙후 되어 농촌이 그 입장을 더 이상 지키지 못하고 도태되지 않기 위 한 문제라는 점에서 중요한 문제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러한 농촌문제 를 주목하고 경제적․복지적 대책들을 통해 해결해야할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