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 제 3공화국과 제 4공화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제 3공화국과 제 4공화국의 행정

1. 제3공화국

2. 제4공화국

3. 각 공화국의 행정이념
(1) 제1공화국의 행정이념
(2) 제3공화국의 행정이념
(3) 제4공화국의 행정이념

4. 정치체제와 행정의 관계
(1) 제1공화국의 정치체제와 행정의 관계
(2) 제3공화국의 정치체제와 행정의 관계
(3) 제4공화국의 정치체제와 행정의 관계

5. 정권의 체제목표와 행정가치의 결합
(1) 제1공화국 정권의 체제목표와 행정가치의 결합
(2) 제3공화국 정권의 체제목표와 행정가치의 결합
(3) 제4공화국 정권의 체제목표와 행정가치의 결합

6. 행정기술변화와 행정가치
(1) 행정기술의 의의
(2) 제1공화국의 행정기술변화와 행정가치
(3) 제3공화국의 행정기술변화와 행정가치
(4) 제4공화국의 행정기술변화와 행정가치

7. 행정개혁과 행정가치의 관계
(1) 행정개혁의 개념
(2) 제1공화국의 행정개혁과 행정가치의 관계
(3) 제3공화국의 행정개혁과 행정가치의 관계
(4) 제4공화국의 행정개혁과 행정가치의 관계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은 1950년대 기술원조의 일환으로 신생국들에 대해 그들의 행정이론을 제공하고 배워 적용하도록 신생국 여러 나라에 행정대학원을 설치하였다. 이것을 기점으로 미국의 행정이론을 신생국들에 물밀 듯이 들어왔다. 70년대부터 우리나라는 우리 것을 찾아 이론화 하려는 의지를 찾게 되면서 우리가 외국이론을 수용하는데 있어서도 맹목적으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비판을 가하고 또한 우리에게 맞도록 변형 시켜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행정학이 행정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라면 한국행정학은 한국의 행정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러면 한국의 행정현상은 외국의 행정현상과 어떻게 다른가를 규명하여 볼 필요가 있다.
첫째, 행정현상이 권력현상이자 지배현상이지, 봉사현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국민도 지배의 대상으로 인식되고 봉사의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둘째, 법보다는 인간 지배의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인간이 지배하는 사회에는 최고 권력자의 뜻에 따라 행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객관성이 주관성에 의해 침해되는 경향을 보인다.
셋째, 한국행정은 지방색과 파벌성으로 특징지어지고 있다.
넷째, 구조화된 부패이다. 행정 어디를 가나 부정, 부조리, 보패는 만연되고 구조화되어 있다.
다섯째, 조선조의 관료제이다. 조선조의 관료제는 한국행정학을 성립시키는 데 뿌리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안해균, 한국행정체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86,
강신택, 행정학의 언어, 박영사, 1999.
최철화, 국행정개혁의 전개과정 분석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5
오석홍, “행정개혁”, 조석준(외), 한국행정의 역사적 분석,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최재욱, “서정 쇄신, 어디까지 왔나”, 신동아, 1977,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행정론] 공무원 인사행정
  • 제도화하였으며 4.5급 및 기능직 공무원 채용시험 시 제대군인이나 원호대상자에게는 과목별 5% 또는 10%의 가산점 혜택이 부여됐으며 주산, 타자 등 자격증 소지자에게도 해당급수에 따라 가산점이 주어졌다.제4공화국(1972~1979)제4공화국(1972~1979)에서는 제3공화국에서 종합된 채용제도의 안정적인 발전을 이룬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세부적인 정책변화로는 공무원 임용의 학력제한 철폐, 자격증소지자, 학위소지자의 채용요건의 완화, 계약공무원제의

  • [행정사] 체제의 목표와 성격
  • 제정하고 부정축재처리위원회를 구성 ⇒ 부정축재처리에 있어 거물급에 속하는 재벌들의 재산 자진 헌납 발표 사건이 발생 ⇒ 부정축재자들에게 전 재산의 국가 반환 및 반환된 재산의 본인위탁을 골자로 하는 처리방침 발표 ⇒ 부정축재처리완화방침, 부정축재 처리법 중 개정 법률을 공포 (이러한 과정에서 정경유착이 발생하였고, 부정축재자들은 그들의 계속적인 부의 축적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됨)1. 목표* 지향한 기본목표로는 자주

  • [정치행정]한국 공무원 부패발생 배경에 관한 연구 : 정치경제적 맥락을 중심으로
  • 제 목 차 례한국 공무원 부패발생 배경에 관한 연구 : 정치경제적 맥락을 중심으로I. 서 론 11. 연구 배경 및 문제제기 12. 연구 방법 및 분석 틀 2II. 이론적 논의 21. 부패 연구 접근법별 제개념 22. 부패 기능에 대한 인식 43. 부패의 조작적 정의 4III. 부패에 관한 역사문화적 고찰- 전통적 유산 51. 조선시대의 관료부패 유산 52. 해방전후 관료부패 유산 63. 근대화시대의 관료부패 7IV. 부패발생 구조에 대한 정치경제적 맥락 분석 71. 정치경제적 분석

  • [한국행정론] 중앙인사기관 인사행정
  • 제도화하였으며 4.5급 및 기능직 공무원 채용시험 시 제대군인이나 원호대상자에게는 과목별 5% 또는 10%의 가산점 혜택이 부여됐으며 주산, 타자 등 자격증 소지자에게도 해당급수에 따라 가산점이 주어졌다.제4공화국(1972~1979)제4공화국(1972~1979)에서는 제3공화국에서 종합된 채용제도의 안정적인 발전을 이룬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세부적인 정책변화로는 공무원 임용의 학력제한 철폐, 자격증소지자, 학위소지자의 채용요건의 완화, 계약공무원제의

  • [행정개혁론] 우리나라의 행정개혁- 제 1공화국에서 제 6공화국까지
  • 제는 총무처직제 및 감찰위원직제와 함께 폐지함으로써 인사행정의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3. 관리 작용의 개혁행정관리 영역에 있어서 경제적 궁핍, 정치사회적 혼란으로 관리 작용 개혁에 대한 투자 불가능하였기 때문에 일제치하의 방식을 거의 답습하는 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인사행정에서는 실적주의 채택하고, 조직운영계획과 경제계획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다소 발전된 모습을 보였다. 또한 1949년 ‘행정사무처리간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