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종교사]우리나라의 원시신앙에 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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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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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신화의 철학적 분석
제천·제정에 대한 사상
무속에 나타난 종교의식
한국 신화와 무속
사상사에서 본 단군신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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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 신화의 철학적 분석
민속신앙의 모체로서 단군신화에 대한 많은 연구가 발표되었다. 이들 대부분은 무교, 신화또는 종교등의 입장에서 다루어 진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면 무교적 단군론이 신화적 형태로 다루어 질 때 몇가지 의미를 살려보면, 첫째 상제천설(上帝天說)이다. 단군을 유일신적 상제천으로 승화시켰다. 둘째 단군신화에서의 신은 삼신(三神)의 신이라는 사실이다. 환인, 환웅, 환검이 삼신의 기틀이 되어 있고, 父, 子, 孫의 수직관계로 설했다. 후에 삼일신(三一神)으로 간주되었다.
단군신화의 철학적 모색은 한국의 고유사상을 샤머니즘에서가 아니라 신화의 철학적 근거를 찾아 냄으로써 단군신화의 철학적, 사상사적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1. 철학적 근거
단군신화가 갖는 신화적 사고에는 고대 한민족의 세계상이 드러나고 있다.
1) 대전적 세계관 (大全的 世界觀)
천상의 세계와 현상의 세계를 포괄하는 대전적(大全的) 또는 대일적(大一的) 세계이다. 즉 물질의 세계와 신령의 세계가 분리되어 있지 않는 우주의 전 영역이 단군신화의 배경을 이루고 있다.
2)「한」의 새로운 이해 : 「한」은 「一」에 대한 우리말 표현
이원적인 구조가 일원론적 존재로 이해 될 때 이러한 이원구조의 묘합지상(妙合之象)을「한」 이라 한다. '크다' 또는 '전체'라는 개념과 동떨어 진다.
3)「한」과 중국의 음양설과의 관계
음양설은 대대(待對)원리이다. 또 易이 기초를 이루고 있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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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기외 33인,한국사상의 심층(증보판)(서울,우석,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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