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한국문화의 속에는 무엇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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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배우고, 그를 토대로 다른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배우는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무엇일까? 문화 상대주의적인 입장에서 설명을 해보자면, 아니 굳이 그런 이론적인 배경을 적용시키지 않더라도, 우리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가장 객관적이며 쉽고 또한 이해하기 편한 방법은 바로 우리의 문화와 다른 문화권의 문화를 비교해보는것이다.
본문내용
1. 우리가 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배우고, 그를 토대로 다른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배우는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무엇일까? 문화 상대주의적인 입장에서 설명을 해보자면, 아니 굳이 그런 이론적인 배경을 적용시키지 않더라도, 우리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가장 객관적이며 쉽고 또한 이해하기 편한 방법은 바로 우리의 문화와 다른 문화권의 문화를 비교해보는 것일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문화는 어떠어떠하다’라는 식의 주입식 교육이 아닌, 다른 기후와 지역의 문화는 어떠한지에 대해 배우고 자연스럽게 우리의 문화와 비교하면서 그 차이와 유사점을 통해 우리의 문화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이런 지극히 당연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우리의 문화에 대한 진지한 고찰과 이해보다는 타문화권, 특히 서구와 유럽권의 문화를 더 동경하고 선호하며 심지어는 우리 문화보다 더 많이 알고 있기까지 하다. 예를 들어 우리는 유럽에서 기독교가 종교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건너갈 때 타고 갔던 배가 Mayflower호였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임진왜란의 시기에 우리의 주전함으로서 그 크기와 맷집 때문에 왜구들이 보기만 해도 벌벌 떨었다는 당시 최강의 전함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자신 있게 대답할 사람은 몇이나 있을지 궁금하다. 그것은 거북선이 아닌 판옥선인데, 워낙 크기가 거대하고, 강한 나무로 만들어져 있어서 왜구들의 배는 부딪치기만 해도 다 부서져 버리곤 했다고 한다.
비단 이런 작은 예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각종 교육 수단이나 TV 등의 미디어매체를 통해 우리의 문화보다는 서구의 문화에 대해 훨씬 더 많은 접변의 기회를 가져온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리고 이런 현실에서 우리가 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이 지극히 편협하고 왜곡될 수 밖에 없는 것도 너무나 당연한 일이 아니겠는가?
2.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이 책을 쓴 최준식 교수는 서강대 사학과를 나오고 미국 temple 대학에서 종교학 박사 학위를 받은 뒤 현재 이화여대 한국학과 교수로 재직중인 분이다. 이 분은 주로 한국 문화와 관련된 많은 서적을 집필하셨고, 그를 통해 우리의 문화를 바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힘쓰신 분인 것 같았다. 그리고 내가 읽게 된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라는 책에서는 주로 한국인들의 문화·정서적인 특징들을 통해 한국인들의 현재 모습을 다시 보고 반성하며 앞으로 나아갈 길은 어떠해야할지를 함께 생각해보고자 했다.
최준식 교수가 바라본 한국 사회의 근본 원리는 ‘가족’이다.
한국인들은 언제나 집단을 만들기를 좋아하고 표면적으로는 그렇지 못하더라도 마음속으로나마 나의 무리와 남의 무리를 구분짓고 산다. 서구의 언어에서는 흔하지 않은 ‘우리’라는 개념이 한국어에서는 그렇게도 무수히 나오고 있는 것도 이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한국인들은 ‘나는 어떠하다’라고 설명하지 않으며 ‘우리는’이라는 말로써 자신의 배후를 든든히 하고자 한다. 이는 집단중심적인 동양 국가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고로서, ‘동양인들은 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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