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조기교육의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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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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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조기교육에 대한 인식
가.조기교육의 필요성, 부모들의 인식
나.조기교육 실시 이유
다.예상하는 조기교육의 효과 시기
라.조기교육의 우선 선정요인
2.조기교육의 상황
가.연령별 실태
나.무엇을 시키나
다.평균 시작연령
라.조기・특기교육의 가지 수
마.특기교육 학습 형태
3.교육비 지출
4.조기교육과 아동교육의 혼동
- 외국의 조기교육(미국 중심) 자료
- 본문내용
-
1.조기교육에 대한 인식
가.조기교육의 필요성, 부모들의 인식
이 땅의 어머니들은 임신을 하자마자 태교에 열을 올리지만 정작 아기가 태어날 때쯤 되면 정상아이기만을 기원한다. 아이가 태어난 뒤에는 자식을 얻은 기쁨에 건강하게만 자라도록 바란다. 그러나 아이가 말을 하기 시작할 때가 되면 부모의 욕심은 한없이 부풀어진다. 어머니들은 조기 외국어교육 학원을 경쟁적으로 쫓아다니고 이웃집 아이보다 숫자와 글을 조금이라도 일찍 깨친다 싶으면 영재학원을 기웃거린다. 요컨대 '공부 못하고 학벌 없으면 이 땅에서 서러움을 겪는다'는 인식이 어머니들의 뇌리에 박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어머니들의 인식에 의해서 아이들은 유치원이나 학교 외에도 많은 수의 과외 수업들을 받아야 한다. 예전에는 조기교육이라 하면 피아노, 미술 등 예능계 위주의 특기교육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예전과는 달리 현재는 지능계발이나 초등학교를 미리 대비하기 위한 한글, 영어, 수학 등 학과목 공부 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대학입시에 대한 부담으로 유아 때부터 지식습득 위주의 과외교육을 인정하는 풍토에서 비롯된 것이다.
조기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우리사회의 유아들이 받고 있는 교육의 시기는 너무 빠르고 종류도 너무 많다고 부모 스스로도 생각하고 있었다.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89.5%가 조기교육이 '매우 필요' 혹은 '어느 정도 필요'하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취학 전 자녀를 둔 부모들(평균 92%)이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평균 88%)에 비해 조기교육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세 미만의 자녀를 둔 부모들의 경우에는 조기교육이 '매우 필요'하다는 응답도 각각 26.8%, 25.3%로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교육 시기에 대해서는 '빠르다'(48.0%), '너무 빠르다'(25.5%), '적절하다'(22.9%), '늦다'(2.1%) 순으로 빠르다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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