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국내외 비교 광고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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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각국의 비교광고 현황
2. 비교광고의 유형
3. 외국의 비교광고 사례
1) 미국
2) 일본
4. 비교광고의 효과
1) 장점
2) 단점
5. 비교광고에 대한 각국의 규제

Ⅲ.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Good-bye, Pole." 이 말은 현재 주목을 받고 있는 LG 패션의 고급의류인 헤지스의 광고 문구 중 하나이다. 이 광고를 보면 자전거를 탄 여인이 헤지스 샵에서 옷을 갈아 입은 후 자전거를 버리고 떠나면서 이 말을 한다. 또한 폴로 경기복을 입은 한 남자는 말을 타고 같은 가게를 방문하고 난 후 역시 굿바이 폴이라는 한 마디를 남기고 자신의 말을 버리고 떠난다.
감이 느린 시청자라도 이 헤지스 광고가 무엇을 말하려 하는지에 대한 감을 빨리 알아차릴 것이다. 빈폴과 폴로를 버리고 헤지스를 입어라는 이야기다. 비단 우리나라의 비교광고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비교광고가 ‘비교를 통한 상품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도구’라는 본래적 기능을 벗어나 상호비방용으로 오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90년대 코카콜라에 대한 칠성 사이다의 광고가 그랬고, OB맥주에 대한 하이트 맥주의 깨끗한 물 비교광고가 그랬다.
물론 이들 광고가 시장에 나오는 것은 광고심의를 충족시켰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비교광고의 본래적 기능을 벗어나 이전투구격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우리 광고시장의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좀 더 발전적인 방향의 비교광고가 자리매김해야 한다는 것은 자명한 일임에 틀림없다.
이에 본 보고서는 우리나라의 비교광고와 함께 각국의 다양한 비교광고 사례를 통하여 보다 발전적인 비교광고의 도래를 위해서는 어떠한 것이 필요한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앨라이스․잭 트라우트 (1989), 광고포지셔닝, 나남출판
김광수 (1994), 광고비평, 한나래
이재수 (1999), 광고심리학, 도서출판 조형사

<잡지>
권태호 (2001), 󰡒비교광고시대 이제는 열리나󰡓사보 다이아몬드 애드, 9월호
이동욱 (2001), 󰡒비교광고 활성화 하자󰡓한국일보, 6월10일
김성현 (1999), 󰡒업종불문, 공격적 비교 성행하는 비교광고의 천국󰡓광고연구, 6월호
조창환 (1999), 󰡒효과에 대한 논란 속, 증가일로의 비교광고󰡓광고연구, 2월호
이재철 (1999), 󰡒소비자 이익 중심의 합리적 비교우위 주장해야󰡓광고연구, 6월호
이영훈 (1999),󰡒정확한 정보제공 통한 새로운 마케팅 기회 창출 기대󰡓광고연구, 6월호

<인터넷>
http://www.kinds.or.kr
http://www.kobaco.co.kr
http://www.advertis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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